‘비때문에`연기’가`‘파업무산’`둔갑
‘비때문에`연기’가`‘파업무산’`둔갑
연합,`대우조선`파업`사실확인`않고`타전`…`무더기`오보`초래





제대로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일방적인 시각으로 노동쟁의를 왜곡해 온 언론의 고질적인 병폐가 또다시 재현됐다.

지난 8일 연합통신을 비롯, 문화일보, 한국경제신문, 부산경제신문 등 일부 언론에 보도됐던 대우조선노조 ‘파업시도 무산’기사는 기자가 현장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쓴 오보로 밝혀졌다.

이날 보도는 “대우조선 노조가 벌이기로 한 파업계획이 조합원들의 호응을 받지 못해 무산됐다”며 “8시20분 사내 종합운동장에서 하기로 한 제2차 임금협상 보고대회 및 파업 전진 대회가 제적조합원 8천3백여명중 8백여명밖에 참석하지 않아 집회를 갖지 못했다”는 것으로 돼있다.

그러나 이날 집회는 우천관계로 연기된 것일 뿐 조합원들은 집행부의 지시에 따라 미출근 파업을 한 것으로 밝혀져 ‘파업시도 무산’ 보도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보도는 당초 연합통신 창원지사에서 송고, 이를 본사에서 타언론사에 공급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타사에서는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받아 쓴 것으로 밝혀졌다. 그나마 유일하게 현장취재를 했던 연합통신 창원지사 기자도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기사를 송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대우조선노조측은 “지난 5일 파업결의에 따라 이날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가기로 하고 오전 8시20분 조합원 전진대회를 갖기로 했으나 비가 많이 내려 집회를 연기했으며 대신 출근시간에 맞춰 5개 출입문에서 조합원들에게 미출근 투쟁 방침을 전달, 조합원 대부분이 출근과 동시에 퇴근했다”며 “기자들이 제대로 취재도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노조에 불리한 기사를 만들어 냈다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기사를 작성한 연합통신 창원지사 기자는 “현장에 좀 늦게 도착했는데 종합운동장에는 아무도 없었다. 회사를 한바퀴 돌아보니 조업을 하고 있었다. 당연히 파업이 무산됐다고 판단하고 9시30분경 기사를 송고했다”고 말했다.

연합통신 기사를 받은 문화일보 등 7개 언론사도 사실여부를 전혀 확인하지 않고 보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 노조간부는 “언론이 대우조선을 과격노조로 몰아 과거에도 확인취재 없이 합법적인 쟁의를 왜곡하는 보도가 비일비재했다”며 언론의 편향적인 노동보도가 이번 오보를 만든 배경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우조선노조는 8일 각 언론사에 진상을 밝히는 보도자료를 보내는 한편 후속보도에 따라 언론중재위원회에 중재신청을 내는 등 구체적인 대응을 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