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6월 임시국회 회기 마지막 날(30일)까지 미디어렙 법안 제정을 둘러싼 어떠한 합의도 이끌어내지 못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이강택)이 이르면 8월 말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등 본격적인 입법 투쟁에 들어가기로 했다. 언론노조는 종합편성채널의 직접 광고영업을 금지하는 내용의 미디어렙 법안 제정과 KBS 수신료 인상 저지를 위해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30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비상대표자회의를 열어 미디어렙 법안 제정을 촉구하는 총파업 투쟁 일정을 논의하는 등 향후 투쟁 방향과 일정을 논의했다.

언론노조는 △미디어렙 입법을 위해 임시국회 개최를 요구하고 △시민・노동・언론・사회단체를 망라해 종편특혜저지 범국민운동 조직을 구축해 황금채널 배정, 의무전송 등 각종 종편 특혜를 저지하는 입법 활동을 펼치는 한편 △한나라당 문방위 소속 국회의원의 지역구 주민을 대상으로 미디어렙 입법의 필요성을 선전하기로 했다. 종편의 광고 직판 금지를 뼈대로 한 미디어렙법 제정과 KBS 수신료 인상 철회를 촉구하며 지난 23일부터 단식투쟁에 들어간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은 8~9월 총력 투쟁을 위해 이날 비상대표자회의 직후 단식을 중단했다.

언론계 안팎에서는 6월 국회에서 미디어렙법 입법이 무산된 만큼 오는 12월 개국을 앞둔 종편이 조만간 직접 광고 영업에 나서고, 이를 계기로 MBC, SBS 등 지상파방송도 직접 영업으로 전환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언론노조가 8~9월을 시한으로 정해 미디어렙 입법 투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것도 이같은 정세 판단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8월 말이나 9월 초 대의원회를 열어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등 구체적인 총파업 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언론노조는 이날 채택한 결의문에서 “6월 임시국회가 반드시 미디어렙법을 제정하라고 주문하고 총력투쟁을 결행했지만, 국회를 장악해 다수의 횡포를 부리는 한나라당을 완전히 제압하지는 못했다”며 “조중동 방송의 광고 직거래를 금지하는 미디어렙 법안 제정의 시급성을 우리사회의 핵심의제로 부각하지는 못했다”고 털어놨다.

언론노조는 그러나 이 위원장의 단식투쟁을 시작으로 총파업 결의대회, 한나라당 의원 항의방문 등으로 “초기 혼선을 빚던 민주당이 KBS 수신료와 미디어렙 법안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도록 이끌어” 내고 “생소하던 미디어렙 입법의 중대성에 대해 국민의 관심과 눈길을 돌리는 기틀을 잡았다"고 자평했다.

언론노조는 “6월 투쟁의 성과를 바탕으로 조중동 방송 광고 직거래 금지 입법을 위한 강력한 투쟁을 조직할 것”이라며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 나아가 미디어 생태계를 수호하고 조중동 방송의 광고 직거래를 포함한 모든 특혜를 저지하는 결사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