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비공개회의 도청문건은 KBS가 작성"
"민주당 비공개회의 도청문건은 KBS가 작성"
[아침신문 솎아보기] 동아일보 1면 보도…KBS "노코멘트"

민주당 KBS 수신료 인상 관련 비공개회의 도청 논란을 불러일으킨 의문의 문건은 KBS가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해 파문이 예상된다. 익명의 민주당 관계자와 한나라당 관계자는 "KBS에서 작성된 문건이 한선교 의원에게 전달된 것"이라며 도청문건의 배후로 KBS를 지목했다.

경북 칠곡군 왜관읍 미군기지 '캠프 캐럴' 지하수가 살충제 DDT에 고농도로 오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DDT는 강한 독성 때문에 1970년대부터 전 세계적으로 사용이 금지된 약물이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85호 크레인 위에서 회사의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174일째 농성 중인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이 국가인권위에 긴급구제 조치를 요청했다. 회사는 김씨가 장기 농성과 장마로 인한 집중호우 등으로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크레인과 연결된 전기를 끊고 휴대전화 배터리와 식량마저 공급을 차단했다. 크레인 위에는 김씨 외에도 12명의 노동자가 함께 올라 있다.

다음은 6월29일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여당은 재벌 비판 말라" 청와대, 지도부에 요청>
국민일보 <스마트폰 때문에…출판계 무너진다>
동아일보 <중국만 바라보던 '희토류' 충주-홍천서 30년치 발견>
서울신문 <성과급 450% 챙긴 '몰염치 공기관'>
세계일보 <'한탕' 권하는 복권공화국>
조선일보 <모든 계층서 등록금 부담 증가? 착각이었다>
중앙일보 <고학력 여성, 짝 찾기 힘들다>
한겨레 <"사다리 걷어차지 말라" 한나라, 재계에 직격탄>
한국일보 <은인표, 여권 정치인에 금품로비>

'민주당 도청 배후' 다른 언론들 "이해당사자"로 에둘러 표현할 때 "KBS" 못박은 동아

동아일보가 민주당 비공개회의 도청 의혹을 빚고 있는 문제의 문건은 KBS 측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다른 언론들은 이날 '여야가 아닌 제3자', '이해당사자' 등으로 애매모호하게 표현했지만 동아일보는 제목에서부터 KBS를 못박은 것이다.

   
▲ 동아일보 6월29일자 1면
 
동아일보는 1면 <민주-여권 관계자 "한선교 문건, KBS측이 작성"> 기사에서 민주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이 갖고 있던 문건은 KBS가 만든 것으로 어떤 경로를 통해 한 의원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여권 관계자에게도 확인을 거쳐 "수신료 인상안의 이해당사자인 KBS가 작성한 문건이 한 의원 측에 유출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한선교 의원이 인용한 발언이 너무나 구체적이어서 도청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다고 본다"며 "와이어리스(무선마이크)를 회의실 안에 넣어 녹음한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의 보도대로 문건작성에 KBS가 연루된 것이 사실이라면 정치권은 물론 언론계에도 커다란 후폭풍이 일 전망이다. 수신료 인상 당사자인 KBS가 민주당 비공개 회의 내용을 불법적으로 취득해 한나라당에 넘겨준 것은 취재윤리 위반은 물론 법적책임까지 져야하는 중대사안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지난 23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문방위원 연석회의를 국회 구성원이 아닌 제3자가 녹취하고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에게 전달, 한 의원이 지난 24일 국회 문방위 전체회의에서 녹취록을 공개했다고 밝혀왔다.

   
▲ 경향신문 6월29일자 1면
 
이에 대해 한선교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문건은 민주당이 작성한 것을 제3자에게서 받았다. 문건의 작성자는 민주당이고 KBS에서 받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KBS 한상덕 홍보실장은 "KBS의 공식입장은 그 문제에 대해 아는 바가 없어 확인해줄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변인은 28일 "도청에 대한 유력한 제보를 받았다"면서 "수사기관에 이 내용을 즉각 통보했으며 철저하고 조속한 수사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KBS 도청의혹 연관설' 해명 촉구 "언론계 전체의 명예 걸린 일"

민주당 비공개 회의 도청 기사에서 "수신료 이해당사자"로 표현하고 KBS를 명기하지 않았던 한겨레는 사설에서는 KBS를 직접 언급했다.

한겨레는 사설 <'도청의혹 KBS 연관설' 명쾌히 밝히고 넘어가야>에서 "KBS가 연루된 확실한 증거는 아직 없는 상태"라고 전제한 뒤 "하지만 도청 의혹이 제기된 직후부터 정치권에는 '수신료 인상안의 국회 통과에 목을 매고 있는 한국방송 쪽이 민주당의 회의 내용을 빼내 한나라당에 건넨 것 같다'는 관측이 파다했다"고 밝혔다.

   
▲ 한겨레 6월29일자 사설
 
한겨레는 이어 "단순히 소문으로만 치부하고 넘어가기에는 상황이 너무 심각한 것"이라며 KBS쪽에 연루 의혹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한겨레는 "취재 현장에서 취득한 정보를 보도 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언론으로서는 금기 중의 금기"라며 "만에 하나 한국방송이 부당한 방식으로 민주당 회의 내용을 녹취해 은밀히 한나라당에 넘겼다면 실로 충격적인 일"이라고 밝혔다.

한겨레는 이어 "게다가 수신료 인상을 둘러싼 최대 논쟁거리는 바로 한국방송의 공정성"이라며 "이런 파렴치한 행동은 그것만으로도 수신료 인상 불가론을 생생히 입증하는 사례가 되는 만큼 진상규명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이번 사안은 한국방송 뿐만 아니라 언론계 전체의 명예와도 관련된 사안"이라며 "그런 일이 있으면 있다, 없다면 없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는 것이 잡음 확산을 막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미군기지 캠프캐럴 지하수서 DDT 검출, 독성물질 오염 사실로

미군기지 '캠프 캐럴'의 지하수가 전 세계적으로 금지된 살충제 DDT에 오염된 사실이 처음 밝혀졌다고 경향신문과 한겨레가 보도했다.

미국 극동사령부 육군 공병단이 지난 3월 작성한 '캠프캐럴 환경오염 치유를 위한 예비조사 보고서'(초안)에 따르면 캠프 캐럴 지하수에서 발암물질인 테트라클로로에틸렌(PCE)이 국내 먹는 물 기준치의 최고 650배가 검출됐고, 클리클로로에틸렌(TCE)도 최고 180배가 나왔다.

특히 맹독성 살충제 DDT 성분인 '4,4-DDD'와 '4,4-DDT' 모두 미군의 자체 환경기준의 최고 210배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임종환 인하대 산업의학과 교수는 "지하수에서 DDT가 검출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과거 DDT가 포함된 화학물질을 묻었고, 토양을 거쳐 지하수로 오염이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기지 주변 지하수가 주민들의 식수로 쓰인 만큼 추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인 아라뱃길 참여의사 업체 10곳 중 1곳…2조원 공사비 날릴 판

경인 아라뱃길(경인운하) 개통이 3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관련 산업인 물류 및 관광업체 10곳 중 9곳이 불참의사를 밝혔다. 2조원 이상 쏟아부은 공사비는 물론 매년 추가될 유지비용까지 적자가 예상돼 국민 혈세만 낭비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경인 아래뱃길 사업의 핵심은 김포와 인천을 관통하는 뱃길을 통해 물류 혁명과 관광 활성화를 꾀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10월 개통과 함께 컨테이너선 3척을 포함한 화물선 9척과 여객선 9척을 투입해 2013년에 운하사업을 본 궤도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한국일보 조사결과 경인지역 대표적인 물류, 관광업체 10곳 중 9곳이 운하의 경제성이 없어 개통 후에도 참여 의사가 없다고 밝혀 자칫 수천억원의 공사비만 들이고 매년 적자에 허덕이는 지방공항의 전철을 밟을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임석민 한신대 국제경제학과(해운경영학) 교수는 "현재 운하의 상황을 보면 3500억원의 공사비를 들이고도 이용객이 거의 없어 애물단지로 전락한 양양국제공항 꼴이 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로또 이어 연금복권 등장, 재정부족을 서민호주머니에서 채우려는 정부?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가 28일 '연금복권 520'이 7월부터 판매된다고 밝혔다. 정부가 사행심을 조장하고 세수부족을 서민 호주머니에서 채우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 세계일보 6월29일자 1면
 
정부가 새로 선보이는 이 복권은 장당 1000원으로 1등 2명은 매월 500만원씩 20년에 걸쳐 당첨금을 받게 된다. 당첨금 12억원을 240개월에 걸쳐 나눠받는 방식이다. 정부는 연금복권의 도입이유를 "급격히 진행되는 노령화 사회에서 장년층과 노년층 선호에 부응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복권 당첨이 안정된 생활을 보장한다"는 게 정부의 홍보문구다.

당장 정부가 앞장서 사행심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또, 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 부족분을 서민 호주머니를 털어 메우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세계일보는 1면 <한탕 권하는 복권공화국> 기사에서 "복권사업이라는 게 서민들 호주머니에서 돈을 거둬 서민 몇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고, 공익사업에 쓰이는 나머지 수익금도 서민들 호주머니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라며 "최근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카지노 내국인 출입 확대 발언 논란과 맞물려 정부가 국민들에게 '한탕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도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