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재 전 총무처장관은 지난 1일 민자당 출입기자들과 만나기 전인 지난 6월 부산지역 언부론사 장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전직 대통령중 한사람이 4천억원대의 가·차명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측근이 정부에 선처를 타진해 왔다”고 말했던 것으로 밝혀져 서전장관 발언의 정치적 배경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 3·4·5면

서석재 전 장관은 지난 6·27 지자체 선거 직전 부산에 내려와 부산지역 6개 언론사 정치부장(방송은 국장 및 취재부장)들과 가진 오찬 회동에서 “개혁은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금융실명제만 해도 부분적인 면만 부각돼 국민들로부터 잘못 평가받고 있다”고 지적하고 현정권의 도덕성을 강조하면서 ‘전직 대통령 4천억원대 가·차명 계좌 보유설’을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장관은 이날 회동에서도 비보도를 전제로 “전직 대통령중 한 사람의 측근이 찾아와 4천억원대의 가·차명 예금을 가지고 있는데 자금출처조사를 하지 않으면 2천억원을 정부에 희사할 용의가 있다고 물어왔다”고 밝히고 “알아보았으나 그럴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서 장관은 이같은 제안을 해온 대리인에 대해 1일 민자당 출입기자들과의 회동자리에서는 ‘잘아는 기업인(기자에 따라서는 전직실력자)’l라고 밝혔으나 이날 부산지역 언론사 부장들과의 모임에서는 ‘옛 정권의 고위관료’라고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장관의 이같은 부산 발언은 지난 1일 말한 내용과 대부분 같은 것으로 그의 발언이 단순한 실언이 아니라는 사실을 시사해 주는 것으로 주목된다. 이와 관련 부산지역 언론사 한 간부는 “서 전장관의 이번 발언 파문은 실언이 아니다. 그의 발언은 현정국을 민주계 중심으로 ‘정면돌파’하겠다는 전략을 표현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전장관은 이날 회동 이외에도 부산지역 언론인들과 공식, 비공식 만남의 자리에서 김영삼 대통령의 ‘개혁’을 강조하면서 이같은 맥락의 발언을 자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