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출범하게 될 종합편성채널과 관련해 언론 현업인과 시민사회가 ‘퇴출 운동’을 선언하고 나섰다.

‘조중동 방송 퇴출 무한행동(아래 무한행동)’은 27일 서울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중동방송이 퇴출될 때까지 이들의 위헌․불법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조중동종편에 돌아갈 각종 특혜를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무한행동에는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 언론 현업인 단체, 민주당․민주노동당․진보신당․창조한국당 등 야4당, 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인 미디어행동, 그리고 네티즌이 참여하고 있다. 

   
  ▲ '조중동 방송 퇴출 무한행동'은 27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언론회관에서 1차 투쟁 선포식을 열고 위헌·위법적인 조중동종편을 퇴출시키기 위해 참여 기업 불매, KBS 수신료 인상 저지, 종편 특혜 저지 등의 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이날 회견에 참석한 이창섭 한국피디연합회장은 “(정부가)미디어계의 4대강 사업인 종편에 조중동이라는 황소개구리를 풀어놨다”며 “미디어 생태계를 위협하는 황소개구리를 퇴출시키기 위해 언론인으로서 정도를 지키며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우장균 한국기자협회장도 “(종편이라는) 오늘의 사탕이 내일은 조선, 중앙, 동아, 매경 기자들에게 칼이 되어 돌아올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개과천선해서 종편 사업 승인을 반납하고 진정한 보수언론으로서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언론이 무엇인지 고민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한행동은 조중동방송 퇴출을 위해 이들 컨소시엄에 참여한 기업을 대상으로 불매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무한행동은 설 연휴 이후 조중동종편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에 참여 여부를 확인하는 공문을 보낸 뒤 참여 사실이 확인되면 조중동종편의 위법성을 알리는 소비자 의견서를 보내는 한편 일부 참여 기업을 선정해 불매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들은 또 종편 의무송신, 황금채널 배정, 중간광고 허용, 방송발전기금 납부 유예 등 정부가 종편에 부여할 것으로 보이는 각종 특혜를 저지하는 데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일부 의약품과 병원, 생수의 방송광고를 허용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국민 건강권을 훼손하는 의료광고 규제완화 저지를 위해 보건의료단체와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KBS 수신료 인상 논의에 대해서도 무한행동은 “방통위와 국회에 수신료 인상반대 시민 서명을 전달하고, 국회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찬반 의사를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무한행동은 △종편 심사와 관련한 정보공개청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행정심판을 청구하고 △심사위원들이 부당하게 조중동 컨소시엄에 유리한 점수를 줬는지 확인하는 한편 △최시중 방통위원장 연임도 저지하기로 했다. ‘조중동방송 퇴출’을 위한 무한행동의 투쟁은 오는 2월 1일 설 귀향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중동종편’의 문제점을 알리는 유인물을 배포하는 선전전으로 시작된다.

무한행동은 “시민사회와 국민들은 위법․위헌적 상황에서 강행 선정된 조중동방송의 원천무효 및 선정 취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며 언론계와 학계 관계자들에게 조중동방송 출연 자제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