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17일 보도된 한겨레 인터뷰에서 “이런 종합편성채널은 존속하는 것 자체가 암적인 존재가 되는 거다. 다시 집권해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계약기간이 끝나면 주파수를 회수하는 방법이 있겠고, 아니면 방송통신위원회를 여론 다양성과 품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시 만드는 방법이 있겠다. 대선 공약으로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본인이 직접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을 묻자 “그럴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해찬 전 총리는 대선 주자 가능성을 부인했지만, 그의 말이 지닌 무게는 남다를 수밖에 없다.

2012년 총선과 대선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이는 ‘노무현 정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친노무현계 좌장이기 때문이다. 이해찬 전 총리는 한나라당과 맞서 승리할 수 있는 ‘야권 연대’를 성사시키는 데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 한겨레 1월 17일자 23면.  
 
야권연대에 동참하는 후보들도 종편 문제에 대한 해법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이해찬 전 총리가 다시 집권하면 종편 주파수를 회수하더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주목할 대목이다.

한겨레는 “5년 단위로 사업권 갱신 심사를 하는 방송제도에 주목해 2015년에 종편 주파수를 회수한다는, 구체적인 정책 방향을 제시한 것은 유력한 정치인 가운데 그가 처음”이라고 평가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종편 문제를 언급한 것은 상황이 간단치 않기 때문이다. 그는 종편을 ‘언론 난개발’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시장원리에 따라 쉽게 망할 것이란 주장에는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종편이 4개나 나와서 다 망하지 않겠냐고 생각하기도 하는데 제가 볼 때는 이 사람들 생리상 절대 망할 사람들이 아니다. 재벌을 잡든지 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그러면서 잘못된 여론몰이가 심해질 것이다. 이건 국민들이 갖고 있는 국가주파수가 사유화된 것으로 아주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해찬 전 총리는 2012년 대선 전망과 관련해 “대세론대로 되는 게 아니다. 이번에는 총선 결과에 따라 지형이 크게 달라진다”면서 ‘박근혜 대세론’이 위력을 잃을 가능성에 주목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