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이명박 대통령 퇴임 이후 사저 경호시설 부지매입을 위해 국회에 요구한 예산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사저 경호시설 부지매입비의 27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미디어오늘이 입수한 ‘국회 운영위원회 검토보고서(직전 대통령 경호시설 건립 부지매입비)’ 자료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이명박 대통령 사저가 있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대지 200평 연건평 300평 이상의 경호시설 건립 부지매입비로 70억 원을 요구했다.

해당 건물은 근무동 140평, 숙소동 140평, 체력관리시설동 80평 등으로 건립할 예정이다. 청와대가 요구한 이명박 대통령 경호시설 부지매입비는 전임 대통령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 이명박 대통령. ⓒ사진출처-청와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마을 경호시설 부지매입비는 2억5900만 원이다. 이명박 대통령 경호시설 부지매입비는 이보다 27배 이상 많은 금액이다. 서울에 전직 대통령 사저와 경호시설을 두고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경우도 각각 경호시설 부지매입비는 9억 50000만원, 7억 800만 원 수준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영삼 전 대통령보다는 7.4배, 김대중 전 대통령보다는 9.9배의 경호시설 토지매입비용이 드는 셈이다. 국회 운영위는 검토보고서에서 “매입비 70억원은 대지 200평에 대한 구입예정지 시가 평당 3500만 원을 반영한 금액”이라며 “경호시설 건립 예정지의 높은 지가 등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건축비는 30억 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부지매입비를 포함하면 이명박 대통령 사저 경호시설을 위해서만 1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생각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국회 운영위 예산소위원회는 대통령실의 새해예산안에 반영된 70억 원 부지매입비 편성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예산소위원장인 박기춘 의원실 관계자는 예산 편성 논의상황에 대해 “한나라당이 10억 원 정도 삭감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도저히 이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 30억 원을 삭감해 40억 원을 반영하게 됐다”면서 “평당 3500만 원의 근거를 묻자 대통령 사저 주변 땅값이 그 정도 수준이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 지난해 5월29일 경기 수원 연화장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유가족들이 분향을 마치고 승화원으로 들어가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연합뉴스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전 대통령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사저를 짓고 생활하겠다고 하자, 당시 한나라당과 보수신문들은 ‘아방궁’을 지으려 한다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27배에 달하는 대통령 경호시설 부지매입비를 요구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퇴임 이후 강남구 논현동에서 살게 될 것인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상적으로 퇴임년도 기준 2년 전 예산에 부지매입비를 반영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이명박 대통령이 강남구 논현동에 살게 될 것을 가정해 경호시설 건립 예산을 국회에 요구했는데, 예산안이 국회를 최종 통과할 경우 논란은 더욱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 조선일보 2007년 9월10일자 사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