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해병대 장병 2명과 민간인 2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에 대해 한겨레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궁극적 책임을 지목하며 사태 해결을 위한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25일자 사설 <북한, 민간인 희생시키고도 계속 적반하장인가>에서 북한의 이번 공격이 용납받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대한민국 영토에 휴전 이후 처음으로 포격을 가했다는 점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민간인 거주 지역까지 무차별적으로 포탄을 퍼부었다는 데 있다"며 "이는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지극히 비인도적이고 야만적인 폭거"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그런데도 북한은 사태의 엄중함을 외면하고 있다"며 유엔군 사령부의 군 장성급 회담 개최 제의에 미온적인 분의 태도와 조선중앙TV에 보도된 북한군 최고사령부의 주장 등을 들었다.

   
  ▲ 폐허가 된 연평도 현장. ⓒ연합뉴스  
 
북한군 사령부가 "남조선 괴뢰들이 우리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23일 13시부터 조선 서해 연평도 일대의 우리측 영해와 포사격을 가하는 군사적 도발을 감행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한겨레는 "전형적인 생트집이요 책임 떠넘기기가 아닐 수 없다. 무력도발 못지않게 남쪽의 국민들을 분노하게 만드는 것은 북한의 이런 적반하장식 태도"라고 비난했다.

한겨레는 이어 "북한이 정녕 책임을 남한 쪽에 떠넘기고 싶다면 남쪽의 '군사적 도발'에 대한 충분한 증거를 제시해야 옳다"며 "국방부 발표는 아군의 포사격 훈련이 북한 영해와는 동떨어진 남서쪽을 향해 이뤄졌다는 것인데, 북한이 자신이 있다면 장성급 회담에 나와 조목조목 증거를 대야 한다"고 주장했다. "명확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남쪽의 군사도발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은 비겁하기 짝이 없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북한에 대해 "모든 것을 떠나 민간인 포격에 대해서만이라도 확실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애초부터 민간인 거주지역을 겨냥한 것인지, 아니면 표적이 빗나간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민간인에게 피해를 줘도 개의치 않겠다는 미필적 고의의 결과인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간인에 대한 공격은 국제법상 금지된 중대범죄이며, 민간인 피해가 나면 전쟁중이라도 상대방 국가와 국제사회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준칙이라는 점도 들었다. 한겨레는 "백주대낮에 민간인 거주 지역에 포탄을 퍼부어 사람을 죽여놓고도 나 몰라라 하는 태도는 결코 묵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한겨레는 김정은 후계 구도를 다지기 위한 정치적 필요성 때문이든 강경파의 독단적 행동이든, 미국을 양자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한 고도의 전략이든 분명한 점은 이런 도발 행위가 북한 자신에게도 결코 득이 되지 못한다는 점도 지목했다. 국제사회의 도움을 기대하기도 어렵게 됐다고도 했다.

이후 과제에 대해 한겨레는 양쪽 가운데 더 큰 책임은 북한에 있다는 점을 환기시키며 "선제공격에 민간인 희생자까지 나온 상황에서 북한은 결자해지의 자세를 보여야 옳다"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이어 "이번 사태의 궁극적 책임은 결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있다"며 이렇게 촉구했다.

"남한의 민간인 희생자들까지 나온 비극적 사태에 대한 총체적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가 모른 척 시치미를 떼는 것은 한반도의 한 쪽을 책임진 지도자의 자세가 결코 아니다. 김 위원장의 결단을 촉구한다."

   
  ▲ 한겨레 11월25일자 사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