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우리는 한 목소리로 독재정권으로 가고 있는 이명박 정부에 대해 선전포고를 했다. 다시 한번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우리는 이명박 정권의 전횡과 비리에 대해 단호하게 맞설 것이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의 강성 발언이 계속되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18일 오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검찰의 청목회 수사와 관련해 “이번 사건의 배경이 이명박 정권의 초대형 불법행위와 관련돼 있고, 이를 은폐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어제 이석현 의원이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다.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청와대 개입의혹, 청와대 행정관이 직접 불법사찰을 해왔다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 18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손학규 민주당 대표. ⓒ사진출처-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석현 의원께서 밝힌 광범위한 불법사찰, 특히 그 중에서도 만일 청와대가 야당대표를 사찰했다면 이것은 이명박 정부의 책임이 정말로 엄중하다고 할 수 있다. 야당대표를 청와대가 사찰한다면, 대통령 자신이 직접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손학규 대표는 18일부터 민주당은 검찰 수사를 당당히 받을 것이라면서 이명박 대통령도 대포폰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민주당 대표로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구한다. 민주당은 오늘부터 검찰수사를 당당히 받고 정정당당하게 대응하겠다. 이명박 대통령 역시 정권에 불법적 행위를 둘러싼 모든 의혹과 관련해서 국정조사를 떳떳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학규 대표는 “국정조사가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권한으로 수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결국 대통령이 결정할 문제다. 청와대가 막고 있어서 국정조사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 대포폰 국정조사를 거부한다면, 소액환급후원금 과잉수사의 배경이 불법적 공안통치를 은폐하려는 거대한 불법행위임을 우리는 분명히 하고 이에 대해 결연히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명박 정부가 이제부터라도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국정조사에 응하기를 기대하면서, 우선 지금부터 100시간 동안 국회를 떠나지 않고 여러분과 함께 앞으로의 길을 모색하고 자신을 성찰하고, 이명박 정부의 반성을 촉구하는 시간을 당 대표실에서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