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17일 4대강 사업 관련 <PD수첩> 방송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PD수첩> 제작진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오늘 저녁 6시부터 임원회의가 열렸고, 여기서 방송은 보류하고 다른 프로그램을 틀기로 결정했다"며 "제작진에게도 통보가 됐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간사, 편집제작부 부위원장이 제작본부장을 항의 면담중이고 나머지 제작진은 4층 제작실에 모여서 계속 제작 중"이라고 전했다. 그는 방송 보류 이유에 대해선 "제작진도 잘 모르겠다"고 전했다.

김재철 사장 등 MBC 임원들은 이날 오후 6시 임원회의를 갖고 이날 방영 예정인 <PD수첩>을 방영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에 앞서 서울남부지법 51부(양재영 부장판사)는 이날 방송 예정이던 <PD수첩> '4대강 수심 6m의 비밀'편의 방영을 막아달라며 국토해양부가 낸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법원이 정부의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까지 기각했는데도 MBC 임원들이 자체적으로 <PD수첩> 방영을 하지 않기로 결정함에 따라 MBC 경영진이 정부 측 압력에 굴복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MBC 임원진의 <PD수첩> 불방 결정으로 MBC는 또 한 차례 큰 진통을 겪게 됐다.

특히 김재철 사장이 주재한 MBC 임원진의 <PD수첩> 불방 결정은 그렇지 않아도 정권의 MBC 장악을 위한 ‘청소부 사장’이란 오명을 들어왔던 김재철 사장에 대한 노조 측의 거센 반발을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법에 “방송 예고된 ‘4대강 수심 6m의 비밀’ 편의 보도자료가 사전 배포되고 허위사실이 신문·방송·인터넷 등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며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었다. 국토부는 “비밀팀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2008년 11월 5일 장관 결재를 받아 전담팀을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그러나 "기록만으로는 방송 예정인 프로그램의 내용이 명백히 진실이 아니고 방송 목적이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방송이 이뤄진다고 해서 신청인에게 중대하고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를 입힐 우려가 있다는 점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다"며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앞서 지난 16일 <PD수첩>은 미리 밝힌 자료를 통해 영일ㆍ포항 출신의 공직자 모임인 영포회 회원 등이 소속된 비밀팀이 개입해 정부의 4대강 사업 계획을 변경했다고 전했다.

<PD수첩>은 "국토해양부 산하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지난 2008년 9월부터 12월 사이 4대강 살리기 계획의 기본 구상을 만들기 위한 비밀팀이 조직됐다"며 "이 팀에는 대통령의 모교인 동지상고 출신과 영포회 회원인 청와대 행정관 2명과 국토해양부 하천 관련 공무원들이 소속돼 있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