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한나라당 의원이 대학 졸업생들의 대기업 취업을 제한하자는 기상천외한 주장을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 재수생을 없애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이 의원은 7일자 동아일보에 실린 인터뷰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삼성 현대 같은 대기업에 시험을 보는데 그러지 말고 대졸이든 고졸이든 취업 인력을 지방공단이나 중소기업에서 1~2년 일하게 한 뒤 입사 지원자격을 주자"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봉급도 별 차이 없다"면서 "내 애가 대기업에 다니지만 초봉이 150만원인데 중소기업도 160만~170만원 준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종합병원가려면 동네병원 진단부터 받아야 하듯 대기업 가려면 중소기업 의무적으로 해 보고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동아일보 8월7일자 5면.  
 
이 의원은 "기업입장에선 채용의 자유를 박탈하는 거고 취업자 입장에선 취업의 자유를 제약하는거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기업들도 경력 있는 사람 뽑으면 좋잖은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재수생들을 없애야 한다, 떨어진 애들 재수 삼수 학원 보내는데 다 사회적 비용"이라면서 "우선 공장이나 농촌에서 일하게 해야 된다"는 주장까지 내놓았다.

"1~2년 일하고. 그 성적을 갖고 대학가라 이거야. 모든 것을 이처럼 일 중심으로 할 생각을 해야 한다."

이 의원은 이 같은 내용의 법안을 만들 거냐고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그럼 그럼 만들어야지. 하지만 전체적으로 다시 검토해야 한다. 어떻든 놀고먹는 애들은 없어야 한다. 일자리가 없느냐 하면 있다, 천지다. 시골 공단에 가봐라. 30명 써야 하는데 10명, 5명밖에 못쓴다. 기계가 논다."

이 의원은 이 인터뷰에서 "다른 나라에 비하면 유럽이나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양극화가 별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등 논란이 될 만한 발언을 쏟아냈다.

특히 대기업 취업을 제한하자는 주장은 헌법에 보장된 취업의 자유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발언이다. 중소기업을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관문 정도로 취급하는 저급한 인식도 드러냈다. 트위터에서는 누리꾼들의 원색적인 비난이 쏟아졌다. 한 누리꾼은 "이러다가 중소기업 취업 전력을 조장해 대기업 위장 취업으로 구속되는 것 아니냐"고 비꼬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