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파업이 타결됨과 동시에 KBS 수신료 논의도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수신료 인상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시민사회와 적잖은 충돌도 예상된다.

KBS 이사회는 지난달 29일 △2010년 정기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시한을 고려하여 심의 의결하고 △논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며 △KBS 경영진이 제시한 1안(6500원+광고폐지), 2안(4600원+광고 20%)을 포함해 수신료 인상 방안에 대해 충분히 논의하기도 했다. 또한 수신료 인상 논의와 의결을 여야 추천 KBS 이사가 합의 처리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충분한 의견 수렴과 이사회에서의 ‘합의 처리’를 조건으로, 야당 추천 이사들을 일단 수신료 인상 논의에 끌어들인 셈이다.

이에 따라 3일부터 이틀간 KBS 이사회는 수원 인재개발원에서 임시이사회를 통해 KBS 경영진으로부터 수신료 인상안을 보고 받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KBS 이사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고영신 이사는 3일 “인상폭과 인상 시기가 주요 쟁점이 될 것”이라며 “여야 이사들의 합의가 원만히 이뤄져야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사회에서 연내 처리에 원칙적 합의를 했다는 점에 대해 고 이사는 “연내 정기국회에서 처리되도록 노력한다는 것”으로 “국회에서의 처리 여부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야당측 이사들이 ‘연내 처리’라는 시한까지 정해서 수신료 인상 논의에 참여하기로 한 것이 결국 국회에서 여당 측의 단독 강행 처리의 길을 열어주는 것 아니냐는 시민단체의 비판에 대해 고 이사는 “내후년 대선과 총선 등 정치 일정을 고려할 때 해를 넘기면 여야 정치권 모두 수신료 인상의 정치적 부담 때문에 논의 자체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점에서 수신료 인상안에 대한 정치적 논의가 필요하다면 연내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 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KBS는 의견 수렴을 위해 광주(10일), 대구(17일), 대전(18일), 서울(24일) 등에서 공청회를 갖기로 했다. 공청회에는 여야 추천 이사 양측이 각각 3명의 패널을 추천하되 진행자는 양측이 협의해 결정키로 했다. 여론조사 실시 문제도 논의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다.

500여 시민·사회단체, 야당 등으로 구성된 수신료인상저지범국민행동은 서울 여의도 KBS 본사 앞 등에서 연일 1인 시위 등 수신료 인상 반대 행사를 갖고 있다. 시민·사회 단체들은 KBS가 수신료 인상을 강행하려 할 경우 범국민 반대 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