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강용석 의원이 성희롱 발언을 보도한 중앙일보의 기사는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지만 입장이 난처하게 됐다. 조선일보와 매일경제 등이 술자리에 동석했던 학생들의 증언을 추가로 확인, 보도하면서 "해당 학생으로부터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들었다"던 강 의원의 해명이 무색하게 됐다.

한국과 미국이 25~28일 4일간 동해 해상과 공중에서 전투준비태세를 점검하는 연합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보수신문은 한미 공조에, 진보신문은 북한과 중국을 포함한 한반도 주변 국가들의 긴장감 고조에 주목했다.

검찰이 한 차례 무죄판결을 받았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또다시 기소하면서 보복성 수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한 전 총리가 건설업자인 한만호 한신건영 대표로부터 9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았다고 밝히는 한편, 한 전 총리의 측근인 김모씨도 불구속기소했다.

다음은 7월21일자 전국단위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들이다.

경향신문 <한미 연합 대잠훈련 9월 초 서해 실시 합의>
국민일보 <한미의 '파격외교'>
동아일보 <한미 동-서해 훈련 수개월 계속 한다>
서울신문 <한미 사상최대 연합훈련>
세계일보 <한미 25일 동해훈련>
조선일보 <강점기 약탈 문화재 일, 한국에 반환추진>
중앙일보 <성희롱 발언 파문 강용석 의원 제명>
한겨레
한국일보 <성희롱 발언 파문 강용석 의원 제명>

한나라 강용석 의원 성희롱 발언, 동석 학생들 "그런 말 했다" 일관된 증언

한나라당이 성희롱 발언 논란을 빚고 있는 강용석 의원을 제명키로 했다. 논란이 불거진 지 하루도 안 돼 제명을 속전속결로 처리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강 의원은 지난 16일 국회의장배 전국 대학생 토론대회에 참석한 대학생 20여명과의 저녁자리에서 아나운서를 지망하는 한 여학생에게 "다 줄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래도 아나운서를 할 수 있겠느냐"는 등의 성희롱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켰다.

한나라당이 서둘러 징계 중에서도 가장 강도가 높은 제명을 결정한 것에 대해 언론들은 코앞으로 다가온 7・28 재・보선에 미칠 악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꼬리 자르기를 한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경향신문은 5면 <한나라 '성희롱 악몽'>에서 "'한나라당=성나라당, 성희롱당'이라는 이미지의 고착화도 우려한 것 같다"며 "실제 한나라당은 최연희 의원의 여기자 성추행, 박계동 전 의원의 술집 여종업원 성추행, 일간지 연재소설을 빗댄 강제섭 전 대표의 외설적 농담,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마사지걸 발언' 등 추문에 휩싸였던 터"라고 배경을 짚었다.

야당의 공세를 조기에 차단한다는 계산도 깔려 있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야권은 20일 일제히 논평을 내고 출당조치로 끝낼 일이 아니라 공직사퇴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특히 "잊을 만하면 터지는, 한나라당의 성폭력 사태들은 반여성적 성폭력이 일상화된 한나라당의 정당문화가 아니고서는 설명하기 어렵다"며 강 의원의 성희롱 발언과 한나라당을 연결시켰다.

중앙・조선 "강 의원 성희롱 발언은 사실"…무고 주장한 강 의원 기자회견 반박

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내 정치생명을 걸고 말하는데, 그런 발언한 적 없다. 허위 왜곡보도에 대해 민형사상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무고함을 주장했지만 일부 신문이 현장에 있었던 학생들의 증언을 21일에도 추가로 보도하면서 구석으로 내몰리게 됐다.

정치면(5면)에 <여 "선거 악재" 서둘러 제명 조치 / 야 "성희롱당…위기모면용"> 기사를 실은 조선일보는 해당 기사와 나란히 <"강 의원 '여자는 차 값이고 남자는 집값' 발언" / "아나운서 발언 등 사실…불쾌하지만 참았다">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 조선일보 7월21일자 5면  
 

해당 기사에 따르면 지난 16일 국회의장배 대학생 토론대회에서 2・3등을 차지한 연세대 토론동아리 'YDT' 회원 20여명을 초청해 저녁을 사는 자리에서 강 의원은 한 치대생이 S대 음대 여학생이 여자친구라며 연애 상담을 하자, "여자는 찻값이고 남자는 집값"이라고 말하면서 성희롱성 발언을 시작했다. 학생들은 강 의원은 "여자는 갈수록 (자동차처럼) 값이 떨어지고 남자는 갈수록 (집값처럼) 값이 올라가니 쩔쩔매지 말고 튕겨라"라는 맥락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본지가 접촉한 학생들은 '강 의원이 여자 외모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했다'며 '그럴 줄 알았다'고 말했다"면서 "한 남학생은 '자기 보좌관이 한양대 얼짱 김태희'라고 자랑삼아 소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또 지난해 청와대 행사에 YDT 회원이 참석한 것도 강 의원의 요청에 따른 것이었으며, 강 의원실에서 처음부터 여학생 2명을 별도로 지정해 청와대에 동행했다고 전했다.

이 사건을 처음 보도했던 중앙일보도 강 의원의 기자회견은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4면 기사 <동석했던 대학생 "강용석 의원이 거짓말 해…성희롱 발언 직접 들었다>에서 강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청와대를 방문한 여대생이 중앙일보에서 보도한 학생인데, 제가 직접 통화해서 '중앙일보에서 언급한 발언을 들은 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지만 이 학생은 주변 지인에게 "강 의원에게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며 곤혹스러워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또, 당시 저녁 자리에 참석한 학생들끼리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책을 조율하고 있다는 내용도 전했다.

"동해·서해상 한미 연합훈련,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이후 최대"

김태영 국방장관과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은 20일 강도 높은 한미 연합 대잠훈련을 오는 9월초 서해상에서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나흘 동안 동해상에서는 한․미 육․해․공군, 해병대 병력 8000여 명과 미군 항공모함 조지워싱턴을 비롯한 수상함 및 잠수함 20여 척과 최신형 전투기 F-22 렙터 등 항공기 200여 대가 참여하는 한미연합 해상 및 공중전투준비태세 훈련(훈련명 불굴의 의지)을 실시하기로 했다.

보수신문들은 이 내용을 전하면서 "북한 코앞에서 한미 동맹을 과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해석을 달았다. 동아일보는 3면 <한미 외교안보 브레인 24명 총출동…"굳건한 동맹의 상징"> 기사에서 "21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국과 미국의 외교-국방장관회의(2+2회의)에는 양국 외교안보 브레인이 총출동한다"며 "장관 4명을 포함해 양국 외교-국방 파워엘리트 24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 자체가 6.25 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한미 동맹관계의 견고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군 관계자는 동아일보에 "이번처럼 대규모로 미군 해상, 공중 전력이 한반도에 전개된 것은 1976년 8월 판문점 도끼 만행사건 이후 34년 만에 처음"이라고 말했다.

   
  ▲ 중앙일보 7월21일자 3면  
 

중앙일보도 1면 <클린턴・게이츠, 오늘 DMZ에 서다>와 3면 <작전명 '불굴의 의지'…미, 도끼만행 사건 후 최대전력 투입> 기사에서 유명환, 김태영 장관과 함께 사상 처음 분단 현장을 방문하는 것이라며 북한 코앞서 한미 동맹을 과시하는 의미가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도 3면 기사에서 "당초 예상보다 강도 높은 한미 연합훈련을 통해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전하기로 합의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는 양국이 중국의 반발을 의식해 훈련장소를 동해로 옮기고 훈련규모도 축소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과 무관치 않다는 평가"라고 전했다.

반면 경향신문은 3면 <웬만한 국가 총력전 규모 '대북 무력시위'…북 자극 우려> 기사에서 나흘간 동해는 미 항모 조지 워싱턴호를 포함한 20여척의 함정과 4대의 F-22 등 항공기 200여 대의 실사격 훈련과 기동으로 긴장이 한층 고조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또, 경향신문은 예년 훈련과 규모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정부가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다는 내용도 전했다. 경향신문은 "한미가 과거 팀 스피리트 훈련 때처럼 훈련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북한을 자극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이번 훈련규모 자체는 크지만 F-22의 첫 참가 외에는 예년 훈련과 큰 차이가 없는데도 최대 규모인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조선, 한명숙 전 총리 불법정치자금 진실공방 2라운드

한명숙 전 총리의 5만 달러 수수설을 실명으로 처음 거론했던 조선일보가 이번에도 검찰의 한 전 총리 기소 사실을 가장 상세하게 보도했다. 다른 신문들은 관련 기사를 사회면에 기사를 배치했으나 조선일보는 1면과 사설까지 검찰의 기소 사실을 다뤘다.

언론이 정치인의 불법정치자금 수뢰 의혹을 다루는 것은 당연하지만 아직 재판이 이뤄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한 전 총리의 범법사실을 기정사실화하고 나서면서 이번 사건은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검찰이 흘리고 언론이 받아쓰는 여론재판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 한 전 총리가 지난 재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자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검찰과 조선일보가 2라운드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 조선일보 7월21일자 1면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한 전총리, 직접 차 몰고와 돈가방 실어갔다">에서 한 전 총리가 한만호 한신건영 대표에게서 2007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 경선자금 명목으로 현금 4억8000만원과 32만7500달러, 수표 1억원 등 불법정치자금 9억원 가량을 받은 혐의로 한명숙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 기소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한 전 총리가 2007년 3월말쯤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자택 부근의 한적한 도로에서 한시와 만나기로 미리 약속하고, 직접 차를 몰고 와 현금 1억5000만원과 수표 1억원, 5만달러가 든 여행용 가방을 조수석 뒷자리에 실어갔으며 같은 해 4월 말쯤 자택에서 17만4000달러와 현금 1억3000만원이 든 여행용 가방을 한씨에게서 받았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사설 <한명숙 전 총리, 이번에도 법정에서 입 닫을 건가>에서 법정에서 사실여부가 판가름 나지도 않았는데 한 전 총리가 도덕성을 잃었다며 한 전 총리를 사실상 단죄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한 전 총리는 결백하다지만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한모씨는 한 전 총리의 지역구 내 건설업자"라며 "검찰은 건설업자 한씨로부터 나온 1억원 수표가 한 전 총리 여동생의 전세금으로 지급된 사실도 확인했다고 한다"며 검찰 주장을 기정사실화했다.

   
  ▲ 조선일보 7월21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이어 "그런데도 한 전 총리는 물론 그의 동생도 검찰 소환을 끝까지 거부했다"며 "총리와 장관으로서 직접 국법을 집행하던 사람이 자기가 불리한 상황에서는 법 집행을 이렇게 무시하는 행동을 하는 걸 보면서 일반 국민이 무슨 생각을 했겠는가…한 전 총리의 유・무죄는 법정에서 가려지겠지만 거기까지 가는 과정에서 한 전 총리는 이미 너무 많은 것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나머지 신문들은 검찰의 주장과 공소사실을 부인하고 있는 한 전 총리의 공방을 전하는데 그쳤다. 동아일보는 관련기사를 사회면(13면)에 처리했으며, 중앙일보 역시 사회면(18면)에서 진실공방 정도로 처리했다. 이날 사설을 실은 신문은 조선일보가 유일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