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파격적인 요금 인하 계획을 내놓으면서 떠들썩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의 반응이 냉담해 당혹해 하는 분위기다. SK텔레콤은 14일 월 5만5천원 이상을 내면 무선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KT와 LG텔레콤 등 경쟁 통신회사들이 앞다퉈 데이터 요금을 인하하는데 맞서 초강수를 둔 셈이다. KT는 무료 와이파이 접속 가능지역을 늘리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고 LG텔레콤도 가족단위 요금제를 내세워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무선 데이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게 되면 굳이 와이파이 접속 가능 지역을 찾지 않더라도 비용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데이터 폭증을 막기 위해 주문형비디오(VOD)와 주문형음악(MOD), MP3 다운로드와 각종 스트리밍 등은 제한된다. 미국에서도 업계 1위 AT&T가 월 30달러에 무제한 요금제를 도입했다가 폐지한 바 있다. AT&T는 트래픽 폭주로 음성 통화 품질까지 저하돼 어려움을 겪었다. 결국 SK텔레콤의 무제한 요금제도 이름만 무제한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시장의 반응은 냉담한 편이다. 대신증권 김회재 연구원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의 와이파이를 선호하기 때문에 3G 네트워크에서 무제한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큰 유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스마트폰의 가장 큰 용도는 단순 인터넷 접속이기 때문에 무제한의 데이터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서 "음악 듣기와 동영상 보기 등의 용도도 많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속도 때문에 3G 네트워크를 통한 사용에는 제약이 있고 500MB 정도만 돼도 충분하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 SK텔레콤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떠들썩한 마케팅을 시작했지만 이름만 무제한일 뿐 실속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정만원 SK텔레콤 사장. | ||
▲ 무선 인터넷 사용 용도.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 사용자 조사 결과. | ||
▲ 무선 인터넷 사용 장소. 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 사용자 조사 결과. | ||
▲ KT 스마트폰 사용자 사용량 및 접속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