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애플의 태블릿 컴퓨터 아이패드가 처음 나왔을 때 사람들은 종이신문이 위기를 맞게 됐다고 전망했다. 사실 신문의 위기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아이패드는 신문의 종말이 머지않았음을 짐작케 했다. 구글이 지난달 20일 구글TV를 공개하자 사람들은 이제 TV의 종말을 예측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TV를 켜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아 채널을 돌리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그런데 구글은 이제 채널을 돌리지 말고 보고 싶은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불러오라고 말한다. 언제 어디서나 당신이 찾는 프로그램이 바로 시작된다. TV가 컴퓨터와 결합한다. 구글은 구글TV로 이른바 스마트TV 시대의 개막을 선언했다.

   
   
 
물론 구글TV에 대해서는 기대와 실망이 엇갈린다. 혁신적이라는 평가가 있는 반면 지금까지 나왔던 인터넷TV와 뭐가 다르냐는 냉소적인 반응도 많다. 신문산업과 달리 TV시장은 아직 광고시장이 살아있기도 하고 진입장벽이 결코 만만치 않을 거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기존의 TV사업자들이 구글TV를 경계하고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구글TV는 TV와 컴퓨터를 결합한 형태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인텔과 소비, 로지텍 등이 공동 개발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여기에도 들어간다.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은 물론이고 유튜브와 아마존, 넷플릭스 등의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도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TV는 TV를 웹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구글TV를 켜면 크롬이 뜬다. 크롬은 구글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다. 이제 사용자들은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을 때까지 이리저리 채널을 돌릴 필요가 없다. 검색창에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입력하거나 즐겨찾기에 저장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화면이 크고 거리가 멀긴 하지만 컴퓨터로 웹을 서핑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

이를테면 월드컵 축구 중계를 보다가 상단의 검색 창에 ‘박지성’이라고 입력해 보자. 곧바로 경기 장면 위로 관련 콘텐츠의 목록이 뜬다. 박지성 선수의 최근 인터뷰 동영상이나 경기 분석과 전망은 물론이고 그가 신고 있는 축구화 등에 대한 정보가 뜰 수도 있다. 박지성 선수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온라인 게임을 실행할 수도 있다.

TV 드라마를 보다가 출연 배우가 입고 있는 셔츠를 구매할 수도 있고 시청자 의견을 보내거나 다른 시청자들 의견을 볼 수도 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위키피디아를 띄워서 바로 찾아보면 된다. ‘백분토론’을 보면서 트위터로 다른 시청자들과 논쟁을 벌일 수도 있고 즉석에서 설문조사나 찬반투표를 실시해 여론을 수렴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멍하니 앉아 들여다보기만 했지만 이제는 본격적인 쌍방향 TV의 시대가 열리게 됐다. ‘본방사수’를 하고 난 뒤 포털 사이트 게시판에서 이뤄졌던 논쟁이 이제 방송 도중에 벌어진다. 수천수만명이 어울려 함께 떠들면서 TV를 보게 된다. 시청자들이 직접 퀴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고 노래자랑 프로그램의 채점자가 될 수도 있다.

   
   
 
구글은 구글TV 출시와 함께 크롬 웹스토어를 공개했는데 구글TV가 지금까지 나왔던 인터넷TV와 다를 거라고 기대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크롬 웹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나 아이튠즈처럼 개발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열린 장터다. 판매수익은 판매자와 구글이 각각 7 대 3으로 나누게 된다.

애플 앱스토어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날개를 달아줬던 것처럼 웹스토어는 구글TV의 활용도를 크게 넓혀줄 것으로 보인다. TV로 게임과 쇼핑, 주식매매, 인터넷 뱅킹은 물론이고 문서작성과 편집, 메신저 채팅, 화상전화 등 컴퓨터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애플 앱스토어처럼 수십만개의 어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올지도 모른다.

구글TV는 방송시장의 생태계를 송두리째 바꿔놓을 가능성이 크다. 그동안 방송사들은 무료로 방송을 송출하는 대신 엄청난 광고수입을 챙겨왔다. 그러나 스마트TV 시대에는 채널이 무한대로 늘어나고 아예 채널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게 된다. 철저하게 개별 콘텐츠 단위로 판매되고 소비되는 시대가 됐다. 시청자들은 이제 채널을 소비하지 않고 콘텐츠를 소비한다.

이제 독립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도 직접 웹스토어에 영화를 올려놓고 소비자들과 직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 유튜브 동영상 하나도 잘 만들면 돈 벌이가 될 수 있다. TV를 무한정 틀어놓고 보지 않기 때문에 광고효과도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방송사들도 새로운 수익모델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 됐다는 이야기다.

구글TV는 인터넷과 방송, 통신의 경계가 급속도로 무너지고 있다는 신호다. 컴퓨터를 만들던 애플이 통신시장을 순식간에 장악한 것처럼 검색 사이트 구글이 방송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몰고 올지도 모른다. 구글의 매출 대부분이 인터넷 광고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방송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