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이성준)이 소외계층에 신문구독료를 지원하는 사업의 기준을 ‘구독 희망매체’에서 ‘열독률’이나 ‘구독률’로 바꾸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일부 언론사는 불만을 나타냈다.

“조선·중앙·동아일보를 몰아주는 게 될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이들의 신문 선택권이 무시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열독률, 구독률 기준에 대한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기준을 바꾸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언론사도 있었다.

미디어오늘은 지원 기준이 바뀔 경우 수혜자가 될 조선·중앙·동아일보를 제외한 신문사 입장을 28일 들어봤다.

   
  ▲ 한겨레 4월28일자 17면.  
 
한 전국단위종합일간지 관계자는 “소외계층도 스스로 구독을 원하는 신문을 선택할 수 있는 성인인 만큼 희망매체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소외계층 신문구독료 지원은 우리사회 양극화 중 하나인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그간 언론사의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이를 신청하는 언론사가 늘면서 기준에 대한 논의가 나온 것 같다”며 “지원 대상을 확대해 지원 사업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데 동의하지만 지원기준은 ‘구독 희망매체’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원기준이 바뀔 경우 ‘유가부수’, ‘열독률’의 기준을 놓고 또 다른 논란이 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전국단위종합일간지 관계자는 “열독률, 구독률, 광고단가 등을 고려하게 되면 오히려 소외계층에 조중동을 몰아주는 게 될 것”이라며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도 “신문 선택권이 있는데 열독률이 높다고 보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 경제신문 고위간부는 “지금껏 종합일간지 외에 경제지는 지원대상 신문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경제지도 포함시킨다면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간부는 “결국 구독자가 보고 싶은 신문을 보게 해주면 되는 일인데 정부 돈이 들어간다고 나서서 매체를 선정할 필요가 있느냐”며 '열독률'이나 '구독률' 등으로 선정기준을 바꾸는 데는 회의적인 입장이었다.

한 전국단위종합일간지 편집국장은 “사실 노무현정부가 경향신문과 한겨레에 많이 지원한 측면이 있지 않았나”라며 “이제 그것을 바로 잡는 측면으로 간다면 좋을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온라인 환경으로 바뀌어가는 마당에, 그것도 정부가 나서서 열독률이나 구독률을 고려해 신문구독료를 지원해 준다는 게 적절한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옛 신문유통원이 지난해 8월 전국 사회복지단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독 희망매체는 동아일보(869부), 조선일보(787부), 중앙일보(659부), 한겨레(642부), 경향신문(605부) 순이었다. 이성준 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구독희망 매체 조사를 하면 조사기관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열독률 등 이것저것 다 고민해서 상식선에서 판단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