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함수 일부분이 23일 오전 언론에 공개됐다. 군 당국이 함수 인양 작업을 벌이는 도중 함수 상단이 물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흥미로운 대목은 함수는 유리도 깨지지 않을 정도로 멀쩡한 상태로 관측됐다는 점이다.

연합뉴스는 23일 <함수 비교적 '멀쩡'…마스트는 사라져>라는 기사에서 "선체 측면은 흠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멀쩡했고, 핵심 지휘부가 있는 함교 역시 유리창이 깨지지 않을 정도로 원래 모습 그대로였다"고 보도했다.

군 당국은 천안함 침몰 원인으로 외부 폭발에 의해 선체가 두 동강이 났다는데 무게를 싣고 있다. 선체를 두 동강 낼 정도의 강력한 충격으로는 어뢰 직접 타격과 수중폭발에 따른 버블제트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 침몰한 천안함 함수인양을 위한 함체 바로세우기 작업이 완료된 23일 백령도 인양작업 해역에서 천안함의 함수가 물 위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연합뉴스  
 
문제는 군 당국과 언론의 주장과는 달리 외부 폭발 가능성을 증명할 뚜렷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또 선체를 두 동강 낼 정도의 강력한 폭발이 있었다면 천안함 함교의 유리창은 왜 멀쩡한지도 선뜻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천안함 사고 원인은 함수를 인양해 함미 부분과 맞춰보고, 정밀 조사를 통해 원인을 진단하기 전까지는 섣부른 결론을 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어뢰 타격설, 버블제트설, 기뢰폭발설은 물론이고 다른 가능성까지 열어 놓고 조사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언론을 중심으로 북한 공격설을 기정사실로 몰아가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섣부른 단정은 의문이 여전한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민군합동조사단이 지금 꾸려졌는데 철저하게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합동조사단의 구성, 운영, 활동범위 모두 베일에 가려져서 그러한 비공개 상태에서 어떤 결과, 어떤 결론 만들어지는지 누구도 알 수 없도록 되어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