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원인과 관련해 김태영 국방부장관이 70년대 말 아군이 연화리 일대에 설치한 기뢰가 폭발했을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를 사건초기에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김 장관은 22일 아침 MBC 라디오 <뉴스의 광장>에 출연해 '사고 초기에 대통령에 연화리 기뢰가 터졌을 수도 있었다고 보고했다는 게 사실이냐'는 진행자(최명길 선임기자)의 질문에 "그 당시 여러가지 가능성을 검토했고, 명확한 증거자료가 없는 가운데 그러한 것도 있다는 것을 보고드렸고, (이 대통령이) 알고 계신 상태에서 토의를 했다"며 "이런 가능성 외에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현재) 토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아군이 설치한 전기식 기뢰와 관련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김 장관에 따르면 우리 군은 77년, 78년 북한의 백령도 상륙을 상정해 폭뢰를 개조해 육상에서 전기식 뇌관으로 폭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설치했고, 유실 방지를 위해 삼각 거치대에 장착해 해저에 고정시켰다.

김 장관은 "그후 낙뢰같은 것으로 자연폭발된 적이 있고, 작전효율성에도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85년도에 콘트롤 박스를 제거하는 등 폭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며 "그 후 또 문제가 돼 지난 2008년도에 탐색을 전부 다시해 10발을 발견한 뒤 완전 제거했고, 나머지는 주변 일대에서 도저히 확인할 수 없어 작전을 끝낸 바 있다"고 말했다.

'연화리 일대의 기뢰가 바닷속에 설치됐다 수거되지 않은 것도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 아니냐'는 질문에 김 장관은 "그 일대 발견되지 않았고, 현재 수색작전 시행하면서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며 "설령 남아있다해도 서해바다에 가라앉아 쓰레기같은 상태가 됐다"고 주장했다.

전기충격이 없으면 안터진다는 주장과 관련해 '바닷물 같은 전해질에서도 3, 4볼트의 전기가 나온다'는 전문가 의견을 제시하자 김 장관은 "다른 여러 분들은 전압이 발생할 수 없다고 했지만, 어떤 한 전문가만이 자신의 설치 관여 경험을 들어 '폭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면서도 "일반적으로는 폭발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