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오는 6월2일 지방선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서울시장 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의도를 드러내고 있어 야당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검찰은 법원의 무죄 판결에도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전면전에 나섰다.

한국일보는 12일자 2면 <한명숙 '제2 불법자금' 대검 중수부가 밑그림>이라는 기사에서 "한명숙 전 총리의 또 다른 혐의인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 수사는 사실상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작품이었던 것으로 11일 전해졌다. 한 전 총리 수사에 검찰 전체가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면서 "지난해 5월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 수사 이후 공개수사를 하지 않아온 대검 중수부가 사실상 한 전 총리의 새 의혹 사건의 1차 수사를 진행한 것은 이례적이다"라고 설명했다.

한명숙 전 총리는 지난 9일 법원의 1심 판결을 통해 '곽영욱 사건'을 둘러싼 의혹 사건에 '무죄' 판결을 받았고, 본격적인 서울시장 선거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시장 선거 공식 출마 선언이 예정돼 있고, 민주당 후보 선출 과정, 야권 단일화 과정 등 앞으로 한 달 동안 숨가쁜 정치행보에 들어갈 예정이다.

   
  ▲ 한명숙 전 국무총리 ⓒ연합뉴스  
 
한명숙 전 총리는 법원의 무죄 판결 이후 뚜렷한 지지율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보다 지지율이 앞선 결과도 나왔다. 특히 민주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당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과정과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와의 단일화 과정까지 진행될 경우 서울시장 판도는 근본적으로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총력전을 펼쳐 '한명숙 주저 앉히기'에 나선 점은 주목할 대목이다. 검찰이 '정치검찰' 논란을 자초하면서 이런 선택을 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담겨 있다는 게 야권의 시각이다. 검찰은 '곽영욱' 사건 때 그랬던 것처럼 일부 언론과 발 맞추면서 '흠집내기' 행보를 이어갈 가능성도 적지 않다. 민주당은 검찰의 노골적인 선거개입 의도를 중단하라면서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2일 의원총회에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는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 6월 2일 선거가 없었고, 한명숙 전 총리가 서울시장에 유력 후보가 아니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이것은 검찰이 기획해서 실행하고, 한나라당과 청와대가 묵인한 정치공작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 한국일보 4월12일자 2면.  
 
박지원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또 다시 범죄 제조를 수수방관한다면 법치주의에 대한 모독일 뿐만 아니라 대통령으로서의 국정수행을 포기한 것이다.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부정을 획책하겠다는 의지를 감추지 않는 것"고 말했다.

한명숙 민주당 상임고문은 "(검찰은) 이제 50일 남은 선거기간 동안에 발목을 잡겠다는 것 아닌가.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무엇이 그렇게 무서울까"라며 "저는 정치검찰의 법정에 서지 않을 것이다. 민주당과 함께 국민의 법정에 서겠다.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통해서 하나가 돼, 민주당과 국민과 함께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