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서갑원 민주당 의원은 12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의혹과 관련해 “요미우리신문은 한 번도 오보로 인정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서갑원 의원은 청와대는 독도 발언 논란에 대해 이미 오보로 판명된 사안이라는 주장을 펼쳤지만, 당사자인 요미우리신문은 오보로 인정한 적이 없다면서 의문을 제기했다.

서갑원 의원은 지난해 10월6일 문방위 국정감사 질의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당시 “요미우리는 해당 기사를 인터넷에서 내렸을 뿐 분명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한국의 역사와 한일관계의 근본을 좌우하는 독도문제에는 흐지부지하는 것이 현 정부의 언론정책인가?”라고 비판했다.

서갑원 의원은 “요미우리가 2008년 7월 18일 게재한 것은 ‘본지보도에 유감의 뜻, 주일한국공사’라는 제하로 김영선 수석공사가 17일 요미우리신문 도쿄본사를 방문해, 요미우리의 보도에 대해 한일 양국이 사실과 다르다고 한 점을 지적하며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는 것 뿐”이라며 이것이 무슨 정정보도인가 라고 지적했다.

   
  ▲ 이명박 대통령과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의 공동기자회견. ⓒ연합뉴스  
 
서갑원 의원은 “오보가 문제되면 해당 언론사에서 자체 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를 하고 보고서를 내며 징계 등의 후속조처까지 약속하는 것이 일본 언론계의 관행이다. 요미우리신문은 그런 조치를 취한 바 없고 당연히, 이 대통령의 독도 발언 보도를 오보라고 인정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발언’ 논란은 요미우리 신문이 지난 2008년 7월15일 당시 일본 후쿠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과정을 보도하면서 후쿠다 수상이 “(독도의 일본명인) 다케시마를 (교과서 해설서에) 쓰지 않을 수 없다”고 통보하자 이 대통령은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는 의혹이다.

이번 논란은 누리꾼 사이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나 언론 대부분은 보도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