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와 신부는 높여 부르지 않으면서 승려는 왜 스님이라고 높여 부르나”

언론사가 불교 출가 수행자인 승려를 ‘스님’이라고 높여 부른 것은 잘못된 표현이라며 이를 바로 잡아달라는 내용의 언론중재위원회 정정보도 신청이 제기됐다.

신청인 김동필씨는 지난 19일 발생한 ‘경찰 지관 승려 폭행’ 사건을 보도한 19개 언론사를 상대로 “이들 언론사가 종교의 신분인 승려를 ‘스님’이라는 존칭어를 써 보도했는데 이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라며 정정보도를 요구했다.

김씨는 언론조정 신청서에서 “언론사들이 목사를 ‘목사님’, 대통령을 ‘대통령님’, 장관을 ‘장관님’이라고 보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 유독 특정 종교의 신분에 대해서만 존칭어를 쓰는 것은 명백한 종교적 차별로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 부산일보 1월27일자 온라인 기사.  
 
김씨가 문제제기 한 언론사는 폴리뉴스, 한겨레, 오마이뉴스, 세계일보, 시민일보, 시사서울, 연합뉴스, 한강타임즈, 아시아투데이, 뉴시스, 뷰스앤뉴스, 뉴스천지, 아시아경제, 프레시안, 노컷뉴스, 매일경제, 브레이크뉴스, 경향신문, MBC 등 이다. 현재 언론사들은 ‘스님’과 ‘승려’라는 단어를 혼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김씨 자신은 평범한 시민으로 종교와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 다만 잘못된 호칭을 바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에서 중재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