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TV의 '24시간 종일방송'이 추진될 전망이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21일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오전 6시에서 다음날 새벽 1시까지만 허용하고 있는 지상파TV의 방송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하거나 전면 자율화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이날 2010년 업무계획의 키워드로 '개방과 경쟁'을 강조하면서 방송통신 미디어 산업을 육성하고 10배 빠른 인터넷 등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내년 9조2000억 원의 성장(6.7%)을 이끌어낼 방침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방통위 김준상 방송정책국장은 "방송시간을 늘려주거나 아예 규제를 폐지하는 방식을 통해 방송시간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이와 함께 내년에는 △신규 종합편성, 보도채널 선정 △MVNO(망 임대 사업자) 제도 도입 △민영 미디어렙 도입 △가상, 간접광고 활성화 △방송, 통신의 해외진출 지원 △차세대(4G) 이동통신 기술 개발 △지상파 3차원(3D) 방송 세계 최초 시험방송 △사교육비 절감 위한 EBS 교육 확대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이치열 기자  
 

한편, 방통위의 지상파TV 24시간 방송 추진에 대해 종합편성채널을 준비하고 있는 중앙일보는 22일자 신문에서 "이 사안은 유료채널에 큰 피해가 돌아가는 데다 지상파 독과점을 심화시킬 가능성이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조선일보도 관련기사에서 "지상파 광고시간이 늘어나면 광고시간도 늘어나 케이블 방송 등 비 지상파 매체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또 다른 지상파 특혜"라고 보도했다.

종편을 준비 중인 매일경제도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이 24시간 방송을 하는 상황에서 지상파 방송의 시간 규제가 실효성이 없다는 의견도 있으나 방송시간 확대에 따라 전체 광고 시장이 지상파 방송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재탕, 삼탕 방송으로 전파 낭비 우려가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고 반대했다.

반면, MBC 등 지상파방송사들은 21일 관련 보도에서 이번 조치로 방송의 자율권이 확대될 것이라고 반겨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