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일보 기사를 통해 드러난 안원구 전 국세청 국장의 ‘문건’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미디어오늘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백용호 국세청장과 방상훈 조선일보사장의 만남과 거래>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안 국장은 월간조선 기자가 올해 초부터 한상률 전 국세청장 등 국세청 관련 기사를 취재해 왔으며, 6월 초부터 자신과의 인터뷰를 요청해 왔다고 밝혔다.

안 국장은 기자에게 8월 초 사실 관계에 대해 확인을 해 줬는데, 월간조선 기자는 이미 상당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었다고 한다.

안 국장이 월간조선에 ‘외압’이 들어가기 시작했다고 주장한 것은 9월 중순경부터다. 안 국장은 이 즈음 월간조선에서 국세청 감찰의 민간기업 사찰과 불법 행위에 대한 기사가 작성됐고 10월호에 보도된다는 연락을 받았지만 기자가 국세청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사실을 알게된 국세청이 전방위 로비에 나서 끝내 기사화되지 못했다고 적었다. 이 과정에서 국세청 간부들은 월간조선 편집장과 기자를 만나기도 했다. 

안 국장은 해당 기자가 취재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가 이명박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이 일었던 도곡동 땅 문제에까지 연결된 사실을 알게 돼 기사화하려고 했으나 이번에는 국가정보원까지 나서 기사화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또, 이 사실이 청와대에도 보고됐고, 김아무개 행정관이 해당 기자에게 여러 차례 확인 전화를 하는 등 청와대까지 나서 전방위 로비가 펼쳐졌다고 주장했다. 안 국장은 이 과정에서 국세청과 국정원 관계자들이 월간조선 사무실을 찾아오기도 했다고 전했다.

   
  ▲ 11월28일자 한겨레 3면  
 
안 국장은 지난달 백용호 국세청장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점심 회동이 있은 뒤 “국세청은 월간조선의 기사를 막았다고 판단하고 검찰과 협의를 거쳐 본인의 문제를 사건화하게 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나름대로 분석했다.

이 문건에 대해 안 국장쪽은 “안 국장이 검찰에 구속되기 전에 직접 작성한 것이 맞다”고 밝혔다.

그러나 문건에 등장하는 관계 기관 관계자들은 내용을 대체로 부인하고 있다.

우선 월간조선 김아무개 편집장은 “국세청 관계자들이 여러 번 회사를 찾아온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을 좀 달라’는 얘기를 했을 뿐 기사를 빼 달라거나 싣지 말아달라고 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김 편집장은 10월호가 발매된 뒤 국세청 간부들을 만난 사실은 인정했지만, 기사 무마 청탁 자리는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김 편집장은 “10월호가 나온 뒤 국세청 쪽에서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싶다’며 만나자는 연락이 와 기자와 함께 만났다”며 “이 자리에서 내가 국세청 간부의 월권 행위를 비판했고, 해당 간부는 ‘책임질 일이 있으면 지겠다’는 원칙적인 얘기만 했는데 분위기가 격앙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편집장은 그러나 국정원 관계자가 사무실을 찾아왔다는 대목에 대해선 “국정원 사람이 언론사 사무실에 들어왔다면 그 자체가 언론탄압”이라며 “국정원이나 청와대로부터는 어떤 연락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28일자 언론 보도에 따르면, 문건에 언급된 국정원과 청와대 관계자들도 도곡동 땅 취재와 관련해 월간조선 관계자를 만났다는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김아무개 청와대 행정관은 “(월간조선) 백아무개 기자가 전화를 걸어와 기사 내용에 대한 확인을 요청했다”며 “나는 ‘특검에서도 다 (무혐의라고) 확인된 사안을 사람 얘기 하나만으로 쓸 수 있느냐. 그대로 쓰면 문제제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말했고, 국정원 관계자도 “이아무개 국장이 월간조선 쪽과 만났다는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