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지난 5일 시작되자 다양한 여야 의원들이 이슈의 중심에 섰다.

현재까지는 청와대가 통신사를 상대로 한 ‘기금 압박’ 논란이 언론의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한겨레는 지난 7일 1면 기사 <청와대, 통신3사 압박 250억 기금 요구>에서 전병헌(사진) 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자료를 바탕으로 단독 보도를 했다.

같은 날 전병헌 의원 등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국정감사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게 이 문제를 집중 추궁했고, 최 위원장은 “적절하지 않다”는 답변을 했다. 다음 날 동아일보를 제외한 전국단위 종합지 모두 관련 보도를 실었다. 이어 전 의원은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 등을 방통위 확인감사 증인으로 추가 요청한 상태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달 30일 한겨레 1면 기사<문화부, 예술의전당 비리 덮었다>와 관련해 법적 소송을 시사한 것을 국감 이슈로 만들었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국정감사에서 유인촌 장관에게 ‘이번 한겨레 소송 방침 건이 무리했다는 점을 시인하느냐’고 질의했고, “그렇다고 생각한다”는 답변을 얻어냈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은 지역신문사로부터 환영받는 뉴스를 만들어냈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문화부 국정감사에서 최종길 주간당진시대 대표를 증인으로 참석시키면서 지역신문발전지원법 연장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 장관은 “연장되는 게 긍정적”이라고 화답했다.

여당에선 허원제 의원이 국정감사장에서 직접 해킹 프로그램을 가동해 보안 설정이 되지 않은 무선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 해킹과 인터넷전화 도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기도 해 이목을 끌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