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동아일보가 일부 지역신문에 종편 컨소시엄 참여를 제안함에 따라 지역신문들이 고민에 빠졌다. 참여하자니 ‘조중동 방송’ ‘재벌 방송’ 이미지 탈피를 위한 ‘들러리’에 불과할 게 뻔하고, 거절하자니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태될까 불안하다.

부산일보 등 일부 지역신문은 방송 사업과 관련해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검토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신문은 ‘조중동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데 부정적이다. 정책적으로 각종 특혜를 줘 1개 정도의 종편이 살아남는다 하더라도 손익분기점을 넘어설 때까지 투자금 회수는 물론 추가 투자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이 될 가능성이 있고, 경쟁에서 도태된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되면 본전조차 건질 수 없기 때문이다.

강원일보의 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제안은 없었지만 제안이 온다 해도 투자 여력이 부족한 데다 사업성이 불투명해 들러리만 설 게 뻔하다”고 말했다.

조중동으로부터 비공식적으로 참여 제안을 받았다는 전북일보의 한 관계자는 “지역신문이 거의 빈사상태라 유의미한 지분율로 컨소시엄에 참여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하지만 이대로 앉아서 죽을 수 없고 여론 다양성 문제도 있으므로 지역신문들이 모여 컨소시엄을 구성해 채널을 확보하는 것도 방안이 될 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역신문 사이에서는 그동안 조중동이 불법경품과 무가지를 동원해 지역 독자들을 ‘매수’해 온 데 대한 반성과 정부의 시정 계획도 없는 상태에서 그들과 ‘한 배’를 탈 수는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의 지역신문 노조는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는 불법이자 무효라는 입장이어서 회사쪽이 조중동처럼 ‘통과’를 전제로 입장을 정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부산일보의 한 관계자는 “조선 쪽에서 사람이 찾아와 방송 관련 사업설명을 하고 싶으니 시간을 내 달라고 해 설명을 듣는 것까지 마다할 이유가 없어 그러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그동안 신문시장의 우월적 지위를 여지없이 활용해온 조선이 왜 방송 진출에 있어 우리와 손을 잡자고 하는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부산일보 매일신문 등 전국 9개 신문사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회장 김종렬 부산일보 사장)는 오는 17~18일 총회를 열어 조중동 컨소시엄 참여 등 지역신문의 현안에 대해 공동대응 여부 등 입장을 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