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경영권 편법승계’ 논란이 지난 14일 삼성SDS 신주인수권부사채 사건 파기환송심 유죄 선고로 10년 만에 일단락되면서 신문 광고업계가 삼성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이 전 회장쪽과 특검쪽의 재상고 여부가 불투명하긴 하지만, 법원이 실형 대신 집행유예를 선고해 법적 논란이 사실상 마무리된 만큼 이제는 삼성이 광고를 ‘정상화’할 때가 되지 않았느냐는 기대 섞인 관측 때문이다.

신문업계에는 지난 6월부터 ‘삼성이 7월부터 광고 집행을 예전 수준으로 정상화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그러나 7월이 다 가도록 소문은 현실화되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이와 관련해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이 2차 불매운동 대상으로 삼성그룹을 선정하면서 마치 삼성이 불매운동에 굴복해 광고를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것을 부담스러워했다’는 분석과 함께 삼성 관련 소송이 종료되는 시점엔 광고가 전면 재개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 신문사의 광고국 간부는 “김용철 변호사의 양심선언 이후 삼성이 경향과 한겨레에 광고를 전면 중단하면서 다른 신문사에도 광고 집행을 줄여왔다”며 “특검이 끝나면 광고를 재개할 것이란 예측은 빗나갔지만, 관련 사건에 대한 송사가 마무리된 만큼 삼성이 다시 광고를 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광고대행사의 간부도 “삼성전자가 상반기 실적이 좋아 광고 요인이 발생했기 때문에 송사 건만 지나가면 광고를 재개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해 삼성의 한 관계자는 “소송 건은 광고와 연계시키지 않고 있다”며 경향·한겨레에 대한 광고 집행 정상화 시점에 대해서도 “지금으로선 아무것도 얘기된 게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형 신문사의 광고국 간부는 “판결 전·후가 별로 달라진 것은 없지만, 삼성이 지난 4월 이후 조금씩 광고를 해 왔기 때문에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국면이 지나고 9월이 되면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