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정부광고가 언론법 등 현 정부의 정책에 비판적인 인터넷 매체나 언론 단체에는 현저히 감소하고, 보수 성향의 매체나 단체에는 집중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최문순 민주당 의원이 지난 2일 한국언론재단(이사장 고학용)으로부터 제출 받은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 인터넷매체 정부광고 집행 현황’(2008년∼2009년 5월 말) 분석 자료에 따르면, <프레시안>은 과거와 달리 현 정부 출범 이후 단 한 건의 정부 광고도 없었다.

정부·여당의 언론법 개정에 비판적 입장을 보인 <미디어오늘> 등 미디어전문 매체들은 지난해와 달리 올해 중앙 행정기관의 광고가 한 건도 없었다. 언론관련 단체도 정부의 언론 정책에 비판적인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엔 올해 광고가 없었다.

반면, <오마이뉴스>(1억 2085만 원)를 제외하면, 보수 성향의 매체가 진보 성향의 매체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광고를 수주했다. <아우어뉴스>는 3개월만에 3530만 원을 수주했다. <아우어뉴스>는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관이 대표 이사직을 맡아 올해 2월 창간한 매체다.

<뉴데일리>는 7550만 원, <데일리안>은 6400만 원, <프런티어타임스>는 4370만 원, <디지틀조선>은 4110만 원, <조인스닷컴>은 2112만5000원을 수주했다. 또 <업코리아>는 800만 원, <프리존뉴스>는 500만 원, <동아닷컴>은 500만 원, <데일리엔케이>는 300만 원을 수주했다. 언론 단체의 경우에도 보수 성향의 신문방송편집인협회는 2169만5000원, 한국신문협회는 5144만9600원, 대한언론인회는 500만 원을 올해 지원금으로 받았다.

최문순 의원은 “정부광고가 MB 정부 들어 노골적으로 우향우 되고 있다. 정부·여당은 특정 매체만을 위한 정책, 신문시장을 더욱 황폐화시키는 정책만을 내놓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신문법 개정을 통한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으로 신문산업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은 명백한 어불성설이다. ‘신문시장 투명성 제고를 통한 국민 신뢰회복과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책 마련’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복수의 한국언론재단 관계자들은 광고 집행 기준에 대해 “광고주인 정부 부처, 지방자치 단체, 공공기관 등이 정부 광고를 배치하는 것이다. 매체 결정권은 광고주에게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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