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30일 정부의 방송장악 의지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미디어관련법 처리를 촉구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세종로 방통위 청사에서 가진 하반기 전략회의에서 "'언론 악법 반대'라는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회의장 앞에 앉아 있는 민주당 의원들을 보며 참기 힘든 답답함을 느꼈다"며 "이를 보는 국민도 그렇지만, 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정말로 안타깝고 허탈하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30일 서울 세종로 방통위청사에서 위원회 주요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방통위  
 
그는 이어 "정부는 방송을 장악할 의지도, 계략도 없다"며 "무엇보다 국민이 그렇게 놔두질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또한 "권력이 언론을 장악하는 시대는 이미 지났다"며 "있지도 않고 의지도 없는 '언론장악'이라는 허상을 붙잡고 정치가 산업의 손발을 묶지 않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전병헌 의원은 "한 나라의 방통위원장인지 한나라당의 미디어위원장인지 분간이 안 가는 최 위원장의 발언에 개탄한다"며 "방통위원장에서 물러나 한나라당 미디어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길 것을 정중히 권한다"고 반박했다.

한편 최 위원장이 이날 밝힌 하반기 방통위 정책방향은 △미디어 산업 혁신 △통신시장 경쟁활성화 △주파수 회수·재배치 △방송통신 해외진출 △IPTV 서비스 활성화 등이다. 최 위원장은 이외에도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한 '저탄소·녹색성장'과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방통위 실·국 및 소속기관장들은 △종합편성·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도입 △와이브로(WiBro)·DMB 활성화 및 해외진출 △IPTV 활성화 △방송통신콘텐츠 진흥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 등 주파수 회수·재배치 △디지털 방송 활성화 △재판매 제도 도입 등 통신시장 경쟁촉진 △방송통신망 고도화 등을 하반기에 중점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