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법 사회적 논의기구인 미디어발전 국민위원회(위원장 김우룡 강상현)가 17일 대국민 여론조사 관련 여야 합의를 이루지 못해 오는 25일 활동 종료를 앞두고 끝내 좌초됐다. 이날 한나라당쪽이 여론조사를 끝내 거부하자 민주당쪽은 향후 모든 활동을 거부한 것이다.  

민주당 추천 위원들(양문석 박민 최상재 최영묵 강상현 강혜란 이창현)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미디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위원회 차원의 대국민 여론조사 시행을 촉구했지만, 참석한 한나라당 추천 위원들(최선규 최홍재 황근 김우룡 강길모 김영 이헌)이 끝내 거부하자 낮 12시께 위원회 종료를 선언하며 퇴장했다.

   
  ▲ 강상현 위원장이 퇴장을 하려하자 한나라당쪽 위원들이 항의를 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국민에 대한 여론조사 자체를 여측이 전면 거부한 것"이라며 "미디어발전 국민위의 존재이유를 스스로 부정하는 행위다. 국민 여론 수렴 없는 상태에서 위원회의 어떤 논의나 보고서도 정당성 없을 것이고 국민적 비난을 받을 것이다. 야측 위원들은 더 이상 논의가 무의미해 (위원장께)위원회의 종료를 선언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하고 함께 퇴장했다.

최영묵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민주당쪽 입장에 대해 "(이날 제안된)이창현 위원의 여론조사의 전면 실시가 요구한다. 그것이 안 될 경우 기존 15개 각 기관의 여론조사를 미디어발전 국민위원회 공식자료로 승인되는 것이 전제돼야 (위원회)보고서 작성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며 "여론 시장을 재편하는 입법 정책을 추진함에도 수혜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국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오전 10시께 회의가 시작되자 '미디어위원회 여론조사 기획안'을 제출했다. 기획안에 따르면, 여론조사는 전 국민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고, 18일부터 조사업체를 선정해 다음 주 일요일 오후까지 마무리 해 최종 보고서에 반영하기로 계획돼 있다. 이날 여론조사 기획안과 관련해 회의 정회가 3번이나 있었지만, 끝내 한나라당 추천 위원들은 여론조사 실시를 거부했다.

   
  ▲ 한나라당쪽 위원들만 남은 회의장 모습. 이치열 기자 truth710@  
 

한나라당쪽 최홍재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매체영향력 조사, 설문조사는 1주일 남은 보고서 작성 때문에 불가능하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단계에 이르렀다"며 "여론조사 실시, 매체 영향력 조사 실시는 더 이상 논의하지 않았으면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본질적 과제인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안 된다"라고 여당쪽 입장을 전했다.

최홍재 사무처장은 또 "(보고서와 관련한)제출된 자료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논의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22일 23일 워크숍, 여론수렴 위해 금요일엔 대전 공청회를 하자"고 역제안했지만 거부당했다.

한편, 민주당쪽은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쪽의 여론조사 거부를 규탄하기로 했고, 한나라당쪽과 자유선진당쪽 문재완 위원은 오후 2시께 국회에서 회의를 다시 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