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일 인터넷포털 다음(www.daum.net)이 초기화면 뉴스박스에서 토론방 ‘아고라’를 빼면서 로그인 창 하단으로 함께 옮겼던 ‘블로거뉴스’를 21일 뉴스박스 두 단 아래로 옮겼다. 블로거뉴스는 지난달 1일 이전까지는 언론사가 제공한 기사와 함께 뉴스박스에 배치돼 왔다.

다음 쪽은 블로거뉴스를 공유와 개방 철학으로 발전시켜 오픈 소셜 플랫폼인 ‘뷰(view)(http://v.daum.net)로 확대 개편하는 것이라고 밝혔으나, 블로거뉴스를 더 이상 기성언론사가 제공하는 ‘뉴스’와 같은 선상이 아닌 개인 또는 다중의 ‘관점’으로 여긴 것으로 해석된다. ‘블로거뉴스’라는 표현도 ‘뷰’로 대체돼, ‘이주의 블로거뉴스 베스트’ 등이 ‘이주의 뷰 베스트’ 등으로 바뀌었다.

다음 쪽은 이날 “‘뷰(view)’가 진정한 소셜 네트워크 미디어로서 그 가치를 키우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소셜 네트워크 미디어로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해 여름 ‘촛불집회’ 국면에서 운영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거웠던 ‘아고라’와 ‘블로거뉴스’의 주목도는 이번 개편으로 전보다 더 떨어질 전망이다. 앞서 다음은 ‘아고라’를 뉴스박스에서 빼는 대신 경제관련 뉴스를 모아 ‘경제뉴스’ 탭을 신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