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다섯 곳에서 치러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한나라당이 한 곳도 이기지 못하고 전패했다. 관련 내용을 전하는 보도로 30일자 조간신문 1면 머리기사 제목이 대동소이한 가운데 조선일보만 돼지인플루엔자(SI) 소식을 1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 4월30일자 조선일보 1면  
 
조선은 이날 사설 <한나라, 재보선에 담긴 국민 경고 흘려듣지 말아야>에서 "이번 재보선 결과를 ‘이명박 정부 심판’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견해도 밝혔다.

조선일보 28일자 만평에 이어 이번엔 중앙일보가 사설에서 돼지인플루엔자(SI)에 대한 공포를 지난해 광우병파동과 연관지어 ‘촛불집회’를 경계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두할 예정인 가운데, 중앙일보가 이와 관련해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중앙일보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이 재임 중 돈 거래 사실을 “알았을 것”이라고 본 국민은 74.7%에 이르렀고, 노 전 대통령 소환 조사 자체에 대해서도 찬성이 69.8%로 반대(28.7%)보다 훨씬 많았다.

중앙은 그러나 이 설문에서 “소환 조사를 하더라도 전직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고 했을 뿐 그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는 지면에서 밝히지 않았다.

   
  ▲ 4월30일자 중앙일보 14면  
 

다음은 30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한나라당 '0:5' 참패>
국민일보 <한나라당 0-5 참패>
동아일보 <한나라 0대5 참패>
서울신문 <한나라 재·보선 완패>
세계일보 <한나라 0대5 '충격의 전패'>
조선일보 <국내 첫 SI환자 '지혜로운 대처'>
중앙일보 <0대5…한나라당 재선거 참패>'
한겨레 <한나라 참패…'MB독주' 경고>
한국일보 <0:5…한나라당 재보선 전패>

한나라당 0 : 5 '전패'…‘MB독주’ 경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개표 결과, 경주의 경우 친박 성향의 무소속 정수성 후보가 한나라당 정종복 후보를 이겼고 덕진과 완산갑에서는 각각 '정동영-신건'의 무소속 연대가 민주당 김근식, 이광철 후보에 승리했다. 또 울산에서는 진보진영 단일후보로 나선 진보신당의 조승수 후보가 한나라당 박대동 후보를 큰 표차로 제치고 당선됐으며, 인천 부평을에서는 홍영표 후보가 한나라당 이재훈 후보를 이겼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한나라 참패…'MB독주' 경고>에서 "야권이 이명박 정부 ‘실정’ 평가와 견제 필요성을 내걸었던 이번 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전패함에 따라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여권에선 선거 결과를 두고 지도부 문책 및 친이·친박 그룹간 책임 논란 등 내부 갈등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또 "진보신당은 이번 선거를 통해, 민주노동당에서 탈당해 창당한 뒤 처음으로 원내 진출에 성공했다. 또한 민주노동당과의 후보 단일화를 통해 판세가 역전됨으로써 진보정당 및 범야권의 연대 논의를 가속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4월30일자 한겨레 1면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전국 16개 지역 재보궐선거에서 교육감 선거를 제외한 유권자 131만9614명 중 45만4714명이 투표해 34.5%의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회의원 재선거가 치러진 5개 지역의 투표율은 40.8%였다.

조선일보는 9개 조간신문 가운데 유일하게 국회의원 재선거 결과를 1면 머리기사로 올리지 않았다. 조선은 한나라당이 '전멸'했다는 보도를 1면 하단에 배치하는 대신 "국내 첫 돼지인플루엔자(SI) 감염 '추정환자'인 A(51)씨가 감염이 확인되기까지 보인 지혜로운 처신을 두고 보건당국조차 놀라워하고 있다"는 내용을 머리기사로 올렸다.

조선 'PD수첩' 맹공…"진실 또 외면한 '변명 수첩'"

   
  ▲ 4월30일자 조선일보 14면  
 
검찰에 체포됐던 MBC 'PD수첩' 제작진이 29일 석방된 가운데 조선은 14면에서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 제작진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해명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수사에서는 성과"라고 전했다. 조선은 같은 면에 실린 <진실 또 외면한 '변명 수첩'… 시청자들 "공중파의 횡포"> 기사에서 "MBC 'PD수첩'이 지난 28일 밤 방송한 '한·미 쇠고기 협상, 그 후 1년'편이 작년과 같은 주장을 반복하며 검찰 조사에 대한 '변명 방송'으로 일관한 데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공격도 폈다.

조선은 △PD수첩 제작진이 이날 "쇠고기 협상 1년을 되돌아보겠다"며 시작한 방송에서 검찰이 문제시하고 있는 '번역 왜곡'에 대해 취재원의 발언 취지를 살린 것이라는 주장을 폈고 △미국 TV 드라마와 발간일자가 불분명한 외신 등을 인용하며 스스로를 애써 정당화하려는 모습을 보였지만 △지난해 자신들이 퍼뜨린 '광우병 공포'에 대한 책임은 철저히 외면해 '반쪽 방송'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도 촛불집회 경계?…"SI, ‘광우병’ 전철 밟지 말아야"

   
  ▲ 4월30일자 중앙일보 사설  
 
조선이 28일자 만평에서 돼지인플루엔자(SI)에 대한 공포를 지난해 광우병파동과 연관지어 '촛불집회'를 조롱했다면 이번엔 중앙일보가 사설을 통해 지난해 전철을 밟아선 안 된다고 경계했다. 중앙은 사설 에서 "국내에서도 돼지 인플루엔자(SI) 추정환자가 나온 데 이어 의심환자 숫자가 갈수록 늘어나며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며 "그러나 호들갑은 금물이다. 필요 이상의 공포심은 또 다른 위기를 부를 뿐이다. 우리는 지난해 광우병 사태에서 이를 충분히 학습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은 "주저앉는 소의 동영상과 함께 한국인이 인간광우병(vCJD·변종 크로이츠펠트-야코프병)에 걸릴 확률이 94%에 이른다는 불확실한 주장이 방송되면서 국민들의 공포심을 자극했다. 인터넷도 덩달아 미국산 쇠고기를 먹으면 모두 미친 소처럼 뇌에 구멍이 숭숭 뚫려 죽는다는 등 거짓 소문을 확산시키며 온 나라를 공황 상태에 빠뜨렸다. 그 바람에 사회가 분열됐고 국가적 경제 손실만도 수조원대에 달했다는 건 주지하는 사실이다"라면서 "SI사태에 대처하면서 그런 전철을 밟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중앙 여론조사…국민 70%, 노 전 대통령 소환조사에 찬성

국민 네 명 가운데 세 명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돈거래 여부에 대해 재임 중 알았을 것이라고 봤다. 하지만 소환 조사를 하더라도 전직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 중앙이 지난 28일 전국의 만 19세 이상 남녀 10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렇다.

중앙은 "검찰에 따르면 30일 소환되는 노 전 대통령은 포괄적 뇌물 수수 혐의를 받고 있다.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이 대통령 친인척과 비서관 등에게 돈을 건넨 사실을 재임 중 알았을 것이라는 주장"이라면서 "이에 대해 상당수 국민이 공감을 표시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사람 가운데 74.7%가 재임 중 돈 거래 사실을 “알았을 것”으로 봤고, “몰랐을 것”이란 응답은 19.3%에 그쳤다. 그 결과 노 전 대통령 소환 조사 자체에 대해서도 찬성이 69.8%로 반대(28.7%)보다 훨씬 많았다. 중앙은 "소환 조사를 하더라도 전직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았다"고 분석했고, 그 비율은 1면에서 62.7%라고 밝혔다.

전화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표본은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할당추출법으로 선정했으며 최대 허용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응답률 19.2%)라고 중앙은 밝혔다.

한나라, 방송진흥회법 고쳐 MBC 압박?

   
  ▲ 4월30일자 한겨레 11면  
 
한나라당이 방송문화진흥회법을 고쳐 MBC가 감사원 감사를 받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해, 야당과 언론단체 등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한겨레가 11면에서 보도했다.

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 27일 방송문화진흥회법 일부 개정안을 심사소위에 회부했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 법안에는 ‘진흥회가 최다출자자인 방송사업자(문화방송)의 감사는 감사원법의 규정에 따라 감사원이 이를 실시한다’(15조2항)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진 의원은 “문화방송은 최근 각종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송을 하지 못하고 편파 및 허위·과장 보도를 해왔다”며 “공영방송사로서의 책임있는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감사원의 감사를 받게 하자는 것”이라고 법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한겨레 <한나라, 이번엔 방송진흥회법 고쳐 MBC 압박> 기사에 따르면 야당과 언론단체들은 이 법안에 대해 문화방송을 사실상 정부 통제 아래 두려는 발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직속기관인 감사원 감사를 받도록 하겠다는 저의가 무엇이겠느냐”며 “문화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너무 명확하다”고 지적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도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을 손보자는 것이며, 문화방송을 접수하기 위한 야욕을 내비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1988년 방송문화진흥회법 제정 당시의 취지가 기금과 운영의 독립성 보장이었던 만큼 문화방송이 감사원 감사를 받는 것이 법적으로 근거가 없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감사원, 경향·한겨레 등 감사

   
  ▲ 4월30일자 경향신문 2면  
 
감사원이 지난 정부에서 8000만원 이상의 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은 70여개 신문사에 감사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29일 확인됐다고 경향신문이 2면 <감사원, 경향·한겨레 등 감사>에서 보도했다. 경향은 이 기사에서 종합일간지 중에서는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등이 포함됐다고 전하며 "이는 감사 대상을 국회의 감사청구 이상으로 확대해 신문사까지 포함시킨 것이어서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고 했다.

지난 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윤성 국회 부의장은 “시민단체에 대한 보조금 교부 및 사용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환경부의 시민단체 지원금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다”고 제안했으며, 이에 민주당 신학용 의원이 “연간 8000만 원 이상을 지원받는 시민단체로 대상을 제한하자”고 수정 제안해 받아들여졌다.

경향은 그러나 감사원이 감사자료 요구 대상을 ‘민간단체’로 확대해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등 5개 종합일간지와 지역종합지 등 노무현 정부 시절 8000만 원 이상의 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은 70여개 신문사를 포함시켰다면서 "이에 따라 감사원이 국회가 감사청구하지도 않은 신문사까지 포함시켜 지난 정부에서 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은 단체를 감사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고 전했다.

한편 감사원 관계자는 이 기사에서“시민단체에 대한 법적, 행정적 정의가 없어 3개 부처로부터 보조금을 받은 모든 민간단체에 자료를 요청했다”며 “자료검토 후 본감사 대상을 선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통심의위 조사…코미디물 비속어, 뉴스 표현오류 지적

   
  ▲ 4월30일자 한국일보 24면  
 
코미디 등 지상파 방송의 예능프로그램들이 심각한 수준의 비속어와 선정적 표현들을 마구 쏟아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상파 방송사들의 뉴스에서는 어휘와 표현 부문의 오류가 다수 발견됐고 시청자들의 이해수준을 넘어서는 전문용어를 남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일보가 24면 <코미디물 비속어 사용 244건> 기사에서 지적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3월23일부터 2주 동안 방송된 지상파 방송 3사의 대표 코미디 프로그램에 대해 언어적 표현, 선정적 표현, 폭력적 표현 등 3개 분야서 내용 분석을 한 결과 SBS '웃찾사' 115건, MBC '개그야' 76건, KBS2 '개그콘서트'53건 등 무려 244건의 지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이들 프로그램의 막말과 선정적 표현은 도가 지나치는 수준이었다. '개그콘서트'는 "처먹어"라는 말을 특정 코너에서 반복적으로 썼고 '개그야'에선 엄마가 딸에게 "저 년이 말하는 것 좀 봐"라는 표현이 방송됐다. '개그야'에서 남성 출연자가 여성의 몸을 과도하게 만지고 반대로 여성이 상대 남성의 가슴을 지나치게 손바닥으로 문지르는 장면도 문제로 지적됐다. '웃찾사'에선 학대에 가까운 자기 외모 비하를 하는 출연자의 연기가 전파를 탔다.

한국은 "방통심의위가 이에 따라 '개그야'와 '웃찾사'에 대해 행정지도에 해당하는 '의견 제시'를 의결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방통심의위는 지상파방송 3사의 저녁 종합뉴스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뉴스언어 사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어휘와 표현' 부문에서 가장 많은 오류가 나왔다고도 밝혔다. 방통심의위 소속 방송언어특별위원회에 따르면 KBS '뉴스9'(1월), MBC '뉴스데스크'(2월), SBS '8뉴스'(3월)의 보도에서 우리말로 순화 가능한 한자어와 외래어(오리지널버전, TV캐스터 등), 잘못된 외래어(가자시티, 반덤핑 등), 지나친 약어(전공노, 전철연, 마조부 등) 등의 사용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