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현업 언론인들이 7일 제53회 신문의 날을 맞아 신문 산업의 위기를 우려하며 정부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의원(변재일 서갑원 이종걸 장세환 전병헌 조영택 천정배 최문순), 이희용 한국기자협회 상근부회장, 김순기 전국언론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 김보협 언론노조 한겨레지부장, 이호진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장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신문산업 보호·육성을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합니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의원, 전국언론노동조합 및 기자협회 관계자들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문순 의원실  
 
의원들과 언론인들은 호소문에서 "신문사가 망하고 신문이 사라지면 시민의 눈과 귀, 입이 막히게 된다. 여론 다양성이 파괴되고 민주주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와 정치권이 남 일처럼 뒷짐 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신문사들도 스스로 무엇을 개혁할 것인지, 신문의 지속가능성과 미래를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공론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부분의 신문사가 심각한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 이대로라면 올해 안에 문 닫을 곳이 적지 않다. 신문사의 크기, 논조, 지역을 뛰어넘는 구조적인 문제"라며 우려감을 전했다. 또 구조적인 문제로 "많은 비용을 들여 만들어진 콘텐츠가 인터넷에서 헐값에 유통되는 현실, 신문이 만들어져 독자의 손에 들어가기까지의 비용이 구독료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 그래서 광고 의존도, 특히 대기업의 광고의존도가 높아져 자본 권력에 대한 감시·비판 기능이 떨어지는 현실, 지속적인 독자 감소로 독자적인 유통망을 유지하기가 버거워졌음에도 아등바등 버티는 현실" 등을 제시했다.

김순기 수석부위원장은 "지금 신문은 IMF때 못지 않은 혹한기를 맞고 있다. 큰 신문, 작은 신문, 중앙 일간지 할 것 없이 다반사로 벌어지고 있다"며 "신문 업계는 '인력, 임금 쥐어짜기'를 시작했는데 그 부분도 바닥"이라고 말했다.

이희용 상근부회장은 "지난 정부 때 논의가 시작됐지만 특정 매체를 약화시키고 특정 매체를 지원한다는 지적 때문에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며 "신문 산업을 정파적 관점, 매체적 이해로만 볼 것이 아니라 비판 정신, 사고력, 상상력을 길러주기 위해 신문 산업이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신문이라는 것은 꼭 인쇄 매체만 말하는 것 아니고 인터넷 신문도 같이 포함된 개념"이라며 "이념과 크기 관계없이 모두 지원에 대상이 된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신문 기금 등 직접적인 방식 외에 "저소득층이 신문을 보게 되면 그 신문을 보는 대금을 국가가 지원하는 이런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국회에선 신문 진흥책으로 허원제 한나라당 의원이 이달 안에 '신문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낼 계획이다. 허 의원은  "전국 중·고교 학급 11만 5322개에 1학급 당 4종의 신문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5년 간(2010~2014년)정부 부담 몫의 예산은 국고로 약 840억 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최문순 의원도 신문의 공적 지원 관련 토론회를 열고 의견을 모았고, 이달 중 신문 지원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현재 야권에선 △미사용 중인 신문 발전 기금 376억 원, 지역신문 발전 기금 423억원 투입 △추경 예산 중 3000억 원 지원 △내년까지 약 2조 원 정도의 별도 신문 기금(프레스 펀드) 조성 △신문발전위원회를 독립기구인 신문위원회로 확대 개편해 기금 배정 등의 의견이 나온 바 있다.

   
  ▲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의원, 전국언론노동조합 및 기자협회 관계자들이 7일 국회 정론관에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최문순 의원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