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YTN 노조원을 체포해 ‘언론 탄압’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여야가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야당은 일제히 문제를 제기한 반면, 여당은 YTN 사태와 관련한 견해를 나타내는데 주저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 소속 민주당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 의원들은 25일 문방위 회의장에서 회의를 열고 이번 사태를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2일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장 등 노조원 4명이 체포되자 이날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은 ‘노조 탄압’, ‘표적수사’, ‘공권력 남용’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장. 이치열 기자 truth710@  
 
또 지난 23일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왜 이렇게 언론 탄압해야 하나”,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기자가 쉽게 체포, 구금되는 곳에서는 언론의 자유가 허물어지기 시작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번 사안이 특정 정당의 이념 성향에 따라 갈릴 문제가 아니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공성진 최고위원이 중재에 나선 것 외에는 이번 사태에 대한 공식적인 반응을 자제하고 있다. 김정권 원내대변인은 24일 원내대책회의에서 “YTN 얘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회 문방위 소속 고흥길 위원장, 나경원 간사 등이 참석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파문을 문방위에서 당분간 다루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간사는 25일 문방위 회의에 대해 “저희는 합의를 해준 적이 없어서 참석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구본홍 YTN 사장, 강희락 경찰청장,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출석시키고 이번 파문을 따질 예정이었지만, 결국 불발됐다.

상당수 한나라당 문방위원들도 이번 사태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는 상황이다. 허원제 의원은 “자초지종이 어떻게 된 것인지 구체적 내용이 안 나왔다”고 말했고, 진성호 의원은 “(YTN 논란을)못 들었다. 오래된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안형환 의원은 “특정 언론사의 사안을 가지고 국회 문방위를 열기 시작하면 끝도 없다”며 “YTN 문제는 사안을 지켜본 다음에 말하겠다”고 밝혔다.

이정현 한나라당 의원은 “문방위가 열리면 이런 식으로 언론인에 대해 해고·체포하는 것이 일어나는 것에 대해 따져볼 생각”이라고 밝혔지만 “자꾸 정치권에서 관여하고 개입하는 것은 언론 중립을 훼손시킬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