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IPTV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맞춤형 IPTV 교육서비스를 교육과학기술부와 함께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방통위는 올해 안에 교과부와 공동으로 국고 450억 원을 투자해 전국 1만1318개 학교 24만 여개 교실의 인터넷 망을 고도화하고 내년 1학기부터 IPTV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자와 협력해 교육전용 셋톱박스를 개발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학교·가정에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과후 학교에 IPTV를 활용하는 시범사업과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IPTV 공부방도 지원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공부방 운영을 위해 해당 지역의 대학생을 학습도우미로 활용함으로써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방통위는 "IPTV는 기존의 교육수단보다 양방향 또는 일대일 학습에 효과적"이라며 "공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EBS와, 공익성을 전제로 유명학원 강의가 실시간 생방송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를 보는 방송통신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지난 11일 한국방송학회 주최 '방송통신산업의 재편에 따른 정책 과제' 세미나에서 박승권 한양대 교수(전자통신컴퓨터공학)는 "현재의 IPTV가 양방향성 및 서비스지원 능력 면에서 디지털케이블의 그것에 비해 전혀 우월하지 않는데, IPTV 플랫폼만 지원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정부가 국민 세금으로 특정 사업자를 지원하는 모양새"라며 "통신사업자의 방송사업 진입을 과도하게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통위가 밝힌 일자리 창출 효과도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 의견이 분분하다. 방통위는 지난 2월 서울 봉천동에 이어 IPTV공부방을 추가로 설치해나갈 계획이나, 올해 목표는 10곳에 불과하며 기간과 급여 등 구체적인 고용조건은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