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법 개정안 등 이른바 '언론악법'을 6월 임시국회에서 표결처리키로 한 여야의 합의안에 대해 신경민 MBC <뉴스데스크> 앵커가 2일 "타결도, 합의도 아니고 잠시 직권상정 카드를 유예한 것일 뿐"이라며 "한나라당의 미디어관계법안의 문제는 단순히 MBC KBS 등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민주주의가 후퇴할 것이냐 여부의 문제로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신경민 "미디어법 여야합의 타결도 합의도 아니다…민주주의 후퇴 100일 유예한 것일뿐"

   
  ▲ 신경민(왼쪽) MBC <뉴스데스크> 앵커와 박혜진 앵커. 이치열 기자 truth710@  
 
신 앵커는 이날 저녁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날 합의는 민주주의와 한국사회 발전 차원에서의 타결과 합의가 아닌 100일이라는 시간을 걸어놓은 것일 뿐 의미가 없다"며 "이를 다행으로 여겨야 할지, 걱정스러워 해야할지 모를 일"이라고 말했다.

신 앵커는 한나라당의 미디어법안에 대해 "한나라당이 의도하는 대로 가면 (미디어법에 의한 정치·언론환경은) 민주주의 후퇴를 가져올 것"이라며 "전세계 어느 나라도 이렇게 미디어시장을 정리하는 곳이 없다"고 밝혔다. 신 앵커는 미디어법을 둘러싼 논쟁을 두고 "시민 민주사회의 위기냐 아니냐로 규정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신 앵커는 이날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KBS 제야의 종 방송의 조작·은폐 파문과 관련한 신 앵커의 클로징 멘트를 '문제없음'으로 판단한 데 대해 "당연한 결정이라고 본다"면서도 "징계가 나오면 절차에 따라 대응할지 여부를 회사와 협의해야겠지만 아직 회사나 어디로부터 통보받거나 설명을 들은 바 없다"고 밝혔다.

"미디어법, 민주주의 문제로 봐야…한나라당 의도대로 가면 민주주의 후퇴"

신 앵커는 자신의 클로징멘트와 각종 리포트에서의 코멘트에 대해 "기자가 당연히 사실보도와 분석 전망을 코멘트할 수 있는 있는 것"이라며 "이를 법에 어긋난다고 한다면 법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 앵커는 또한 "모든 코멘트에 대해 일일이 다 문제제기한다고 다 심의해서 되겠느냐. 적어도 걸러낼 건 걸러내야 하는 것"이라며 "소송도 요건이 맞아야 하듯, 심의도 요건에 맞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실보도에 대한 코멘트와 약간의 분석은 기자 '자기의 일'을 하는 것인데 (심의를 요청한) 그 쪽 사람들은 앵커가 (남이)써주는 원고나 읽으라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앵커는 원고나 읽으라는 건가"

미디어발전국민연합이 신 앵커의 지난 1일 클로징멘트에 대해 "타사 방송을 비난하면서 공정성을 위반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신 앵커는 "우리(MBC)가 잘못하면 우리를 비난할 수 있어야 한다. 뉴욕타임스 경영진이 잘못한 것을 가장 신랄하게 비판한 것은 바로 뉴욕타임스의 경제에디터였다. KBS 잘못에 대해 기사와 함께 약간의 의견을 낸 것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방통심의위는 신 앵커의 클로징멘트와 별도로 박혜진 앵커의 파업출정 클로징멘트에 대해서는 4일 심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