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포털 다음 아고라에 인터넷 여론을 조작하려는 이른바 '알바' 누리꾼을 동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측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고 나서 진실 공방이 일 전망이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및 국회상임위원장, 특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 정권이 미네르바 구속한 이후 인터넷상에서 표현의 자유를 질식사시키고 있다. 여론의 산실인 다음 아고라 광장에 지난 달부터 수백 명의 알바들이 침투했다"며 "이 사람들이 정부 비판 글만 올리면 욕설, 댓글을 수도 없이 반복적으로 올린다. 토론 문화에 재를 뿌린 것이다. 일부 아이피를 조사해 보니 그 사람들은 한나라당이 위촉한 국민소통위원이었다"고 밝혔다.

   
  ▲ 다음 아고라.  
 
그러나 한나라당 디지털정당위원회 산하 국민소통위원회는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명백한 허위사실에 기인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IP주소 추적은 불법적 방법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의 우려"가 있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또 "이석현 의원에게 국민소통위원을 '알바'라고 표현하여 순수한 넷심을 폄훼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한데 대한 공개 사과를 요구한다. 공개적 사과가 없을 시에는 법적 고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소통위원들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한나라당이 네티즌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국민소통위원을 모집하였고, 우리 국민소통위원 개개인은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소통위원에 응모한 것이 아니다"라며 "여당에 대한 정책제안과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대안을 창출해 내고, 잘못 알려지고 있는 사실을 바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성훈 디지털정당위원회 위원장은 기자와 만나 "국민소통위원들이 아고라에 어떤 ID로 어떤 글을 올리며 활동하는지 모른다"며 "(아이디 사용 등)활동 매뉴얼이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소통 위원 "60%정도가 당원이거나 당원으로 활동했던 사람들"이라고 밝혔다.

디지털정당위원회 통계에 따르면, 국민소통위원으로는 140명(남 121명, 여 19명)이 활동하고 있고 이중 10대 3명, 20대 29명, 30대 20명, 40대 47명, 50대 30명, 60대 11명이다. 지역은 서울이 46명, 경기 37명이고 나머지 지역은 10명 이하다. 학력은 대학 재학 이상이 131명이며, 성향은 보수라고 밝힌 사람이 88명, 진보는 26명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