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설)당시 형님들은 기대를 숨기지 않았다. 네 분 모두 청계천을 한두 번 구경 갔다 오셨을 뿐만 아니라 버스전용차로제 실시 등 이명박 시장이 남긴 성과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다. … 그런데 올 설은 달랐다. 어떤 분도 선뜻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으셨다. 경제위기에 대해, 용산 참사에 대해, 그리고 조카들의 취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을 뿐이다. 오히려 한두 분은 미국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을 말씀하셨다.” (중앙 시평 <시장과 대통령의 거리>, 김호기 연세대 교수)

“이명박 정부 2년차를 맞은 올 설에 초선 의원들이 맞닥뜨린 민심은 불확실성에 따른 ‘공포’로 집약됐다. 우선 국민들은 경제위기와 관련해 ‘11년 전 외환위기보다 더한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넘어 공포를 느끼고 있었다고 초선 의원들이 입을 모았다. 동시에 이명박 정부의 일방통치가 가져온 용산 철거민 참사와, 그럼에도 변함없는 밀어붙이기식 입법과 인사 등을 바라보는 불안한 시선도 많았다고 전했다”(경향 9면 기사<“경제 더 어려워져 미래 안보여…대통령 사과 안해?”>)

“설 연휴에 지역구를 다녀온 여야 의원들은 흉흉한 지역 민심을 이구동성으로 전했다. 소속 당과 권역에 따라 정치 쟁점에 대한 목소리가 똑같지는 않았지만 "힘들어 못 살겠다" "먹고 살게 해달라"는 비명은 한결 같았다.” (한국 사설<흉흉한 설 민심 국정·의정에 반영해야>)

“설 민심은 한결같이 ‘국회에서 싸움질 그만하고 제발 먹고살게 좀 해 달라’는 것이었다.” (동아 사설<확산되는 세계경제위기, 정치권은 大局을 보라>)

   
  ▲ 1월28일자 서울신문 5면.  
 
“설 민심이 흉흉하다”는 것이 이날 아침신문의 공통된 시각이었다. 또 경제 위기, 용산 참사 등을 보며 국민들은 ‘제대로 된 정치’를 주문한 셈이다. 특히 용산 참사는 설 이후 정국의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참사 이후에도 검찰, 경찰, 정부 등의 미온적 대처와 은폐·편파 수사 등이 이어지고 있고 시민들은 ‘제2의 촛불’을 예고하고 있다.

 

 

이날 일부 아침신문에선 용산 참사를 두고 좌우 이념 대립식 색깔론을 덧씌운 것이 눈에 띈다. 재개발 정책의 문제,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문책 등을 심층적으로 다루기보단 정쟁식 보도를 하는 것이 과연 옳은 보도 행태인지 곱씹어볼 점이다.  

다음은 28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머리기사다.

경향신문 <“뉴타운·재개발 폐해” ‘전면중단’ 여론 확산>
국민일보 <2월 고용대란 막아라>
동아일보 <“부동산 3대규제 2, 3월 완화)>
서울신문 <안 갈아타나 못 갈아타나>
세계일보 <해외입양인들 ‘고달픈 삶’>
조선일보 <“내 몸값, 나도 모르게 올랐어요”>
중앙일보 <한식, 세계를 요리하라>
한겨레 <용산참사 처리 ‘거꾸로 정부’>
한국일보 <답답한 20대 ‘소셜 벤처’에 길을 묻다>

용산 참사는 향후 정국의 중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은 5면 기사<설 이후 정국 ‘5대 관전 포인트’>에서 “우선 용산 참사 후폭풍이 거세다”며 ‘용산철거민 참사 후폭풍’을 첫 번째 관전 포인트로 꼽았다.

현재 검찰은 용산 참사 관련 경찰의 무전 교신기록, 화면 등을 정밀 분석하며 경찰의 진압 작전이 적절했는지를 가리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지휘 간부들을 소환 중이며, 김석기 서울지방경찰청장이 농성 진압과정의 지휘에 관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소환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경향 국민 세계 한국 1면).

풀리지 않는 의문점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국민은 4면 기사<교신 내용― 경찰 해명 달라 의혹 증폭>에서 “서울 용산 참사를 수사 중인 검찰은 사고 당일 철거 용역업체 H사 직원들의 행적에 대해 이렇다 할 불법성을 확인하지 못했다. 이는 당초 알려진 경찰의 무전 교신 내용과는 전혀 상반되는 것이다. 직접적인 발화지점 역시 명쾌하게 설명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는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문책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동아는 5면 기사<李대통령, 남해 섬 정국구상은…>에서 “이 대통령은 검찰의 정확한 진상조사 결과가 나온 뒤 김 청장의 거취 문제를 매듭지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며 “단순히 비판 여론만을 의식해 큰 잘못이 없는데도 김 청장을 경질할 경우 법질서 확립이라는 정부의 국정운영 원칙에 크게 어긋날 뿐 아니라 향후 공정한 공권력 행사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청와대 관계자 말을 전했다.

경향도 8면 기사<마음 바뀐 靑 ‘김석기 유임론’ 솔솔…‘용산 참사’ 수습 함구 일관>에서 “‘김석기 교체론’을 둘러싼 이러한 흐름 변화는 결국 새해 들어 확연해지고 있는 ‘앞만 보고 달려가겠다’는, 여권 핵심부의 일방 국정운영 기조와 맥이 상통한다. 해서 김 내정자를 교체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될 경우 연초부터 여와 야, 정권과 시민사회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지경으로 나갈 것임을 예비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 1월28일자 중앙일보 사설.  
 
그러나 다른 신문들과 달리 조선과 중앙은 용산 참사 관련 농성자에게 의혹을 제기했다. 조선은 1면 <검찰 ‘시너 붓는 동영상’ 확보>(부제목: “농성자 추정 인물, 화재 직전 망루 계단에 뿌려”>로 꼽고 “서울중앙지검은 6명의 사망자를 내게 된 서울 용산구 남일당빌딩 옥상의 망루에서 화재가 발생하기 직전, 농성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망루 안에서 시너를 계단으로 붓고 있는 동영상을 확보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 1월28일자 조선일보 1면.  
 
중앙은 같은 내용을 “농성자”로 표기해 중앙1면 기사<“농성자, 망루 계단에 액체 뿌리는 동영상 확보”>로 내보냈다. 이어 “검찰은 이 액체가 시너 등 인화물질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며 관계자 말을 인용해 “아직 망루 화재의 발화 지점이나 직접적인 화인은 확인되지 않았다. 계단에 뿌려진 액체가 화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이 물질의 정체를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조선이 ‘좌우파 색깔론’으로 접근한 것이 주목된다. 조선은 사설<철거민 진압에 용역업체 동원 여부 신속하게 가려야>에서 “검찰은 진압작전에서 용역업체가 한 역할을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하루 빨리 명확히 해야 한다”며 “사실 규명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엉뚱한 세력들에게 멍석을 깔아줄 위험이 있다”고 논평했다. ‘엉뚱한 세력들’에 대해 김대중 고문은 ‘친북 좌파’를 끄집어 냈다.

“임기 2년차를 맞아 심기일전해서 일을 시작하는가 싶더니 용산 철거 참사가 또다시 '촛불'의 망령을 되살리려 하고 있다. 한마디로 되는 일이 없다.…이 대통령의 장애물은, 하나는 인사(人事)의 문제고 다른 하나는 좌파의 문제다.…그의 용인술보다 더욱 그를 옥죄는 것은 사사건건, 호시탐탐 그의 발목을 잡는 '좌파'의 공세다. 좌파의 목표는 'MB정권의 퇴진'에 있다. 쇠고기 수입의 문제도, 각종 MB입법도, 그리고 용산 철거 참사도 모두 'MB퇴진'으로 이어졌다. 조금만 문제가 있으면 모두 곧바로 'MB'로 연결되고 있다. 심지어 전직 대통령까지 나서 MB정권을 '독재'로 몬다.… 좌파 중에서도 친북좌파가 문제다.…좌파와의 싸움이 피해갈 수 없는 것이라면, 그들이 잡은 발목을 빼내기 위해서라도 그 싸움에 과감히 나서야 한다. 좌파에 밀리면 경제도 살릴 수 없다. 그것이 그가 실패 속에서도 이기는 길이며 '이명박의 5년'을 남기는 길이다”(조선일보 김대중 고문 <좌파와의 전쟁>).

중앙은 특정 세력의 ‘거리 투쟁’ 즉 촛불 집회를 ‘이성이 아닌 감정’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앙은 사설<‘김석기 거취’는 한국 사회 이성의 숙제>에서 “수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야당이나 시민단체가 거리투쟁에 나서는 것은 사건의 진실이라는 이성보다는 사람이 다수 죽었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것이다. 물론 시민의 희생은 비극적인 일이다. 그래서 대통령도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특히 중앙은 2005년 허준영 경찰청장의 사례를 들어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문책에 선을 그은 것이 눈에 띈다. 중앙은 “그러나 사망자 발생과 문책은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중앙일보는 2005년 12월30일자 사설<폭력시위와 과잉대응 고리 끊자>에서 “이번 불상사의 원인이 폭력시위라는 점에서 경찰청장이 물러날 사안인지는 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인명 피해까지 있었다는 점에서 경찰의 최고 지휘권자인 청장이 정치적·도의적 책임은 불가피했다고 본다. 특히 이를 '검·경 수사권 조정 마무리' 등과 연관시켜 사퇴를 거부했던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중 잣대’식 평가인 셈이다.

반면, 동아는 용산 참사 대신 1면에 경제 관련 기사를 주요하게 배치한 것이 눈에 띈다 ( <“부동산 3대규제 2, 3월 완화”>, <지방대 장학생 52% “수도권 일자리 원해”>).

동아는 사설<확산되는 세계경제위기, 정치권은 大局을 보라>에서 “세계적 경제위기의 파고에 아랑곳하지 않고 상대 당을 궁지로 몰기에 급급하거나 이를 통해 반사이익이나 챙기려는 세력은 국민의 적이다. 세계적 위기상황을 직시하고 대국(大局)적 견지에서 국론을 모아야만 이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 중앙처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특정 세력의 반발을 염두한 것은 동일하다.

그렇다면 조중동이 언급한 세력들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말 “반사이익이나 챙기려는 세력”일까. 경향이 1면<“뉴타운·재개발 폐해” ‘전면중단’ 여론 확산>에서 이들의 요구를 분석했다.

“‘뉴타운·재개발 중단을 촉구하는 전국 뉴타운·재개발지구 비대위대표연합(비대위연합)’은 설 연휴 후 서울시에 ‘뉴타운·재개발 중단 및 재검토를 위한 진정서’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들은 진정서에서 △사업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사업성 검토가 이뤄지지 않는 것 △시공사 선정 과정이 투명하지 않아 비리가 빈발하는 것 △사업에 대한 감사 부실 등을 현행 뉴타운·재개발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했다.…인권운동사랑방 등 41개 단체로 구성된 인권단체연석회의도 성명을 통해 주거권을 보장하고 건설자본의 이윤만 확대시키는 개발정책을 중단할 것 등을 요구했다.…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들도 “뉴타운·재개발정책을 전면 재고하고, 지구 지정을 취소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민주당은 현행 뉴타운 및 재개발 방식을 전면 재조정하는 관련법 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 1월28일자 경향신문 1면.  
 
뉴타운 세입자의 절규도 터져나왔다. 시어머니는 철거 폭력 충격으로 사망하고 퇴직한 남편, 휴학 중인 자녀를 둔 ‘아현뉴타운’ 세입자 김완숙씨는 “구청도, 경찰도 다 가진 사람들편만 들다보니 용산4구역 세입자들처럼 희생자가 나오는 것”이라며 “나도 자살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경향 3면 기사<30년간 서민 생활 2년 만에 빈민으로 전락>).

또 용산4구역 재개발 세입자 중 한 명은 포털 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재개발 승인이 나면서부터 이곳 서민들의 꿈은 파탄 나기 시작했다”면서 지난해 시작된 철거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쪽방에서 어렵게 살던 영세민들은 수백만원의 전세 보증금을 받고 집을 비워주어야 했다”면서 “빌딩경비나 화장실 청소 같은 용역이나 폐지를 주워 사는 분들인데 그 돈으로 어디 가서 살며 생계를 이어나간단 말이냐”고 울분을 토했다(경향 4면 기사<“쪽방 영세민들 재개발 광풍에 파탄”>).

오히려 이번 참사의 핵심을 ‘이명박 정부의 문제’로 찾는 보도도 나왔다. 한겨레는 1면 기사에 <용산참사 처리 ‘거꾸로 정부’>라고 일갈했다. 기사는 “‘용산 철거민 참사’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대응이 철저한 진상 규명과 엄격한 처벌을 요구하는 여론과 거꾸로 가고 있다”며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진상 조사 먼저’라는 논리 아래 시간을 끌며 문책 범위를 축소하는 데 급급하고 있고, 경찰은 드러난 증거 자료도 부인하며 거짓 해명과 말바꾸기로 일관하고 있다. 수사를 맡은 검찰 역시 경찰의 과잉진압보다 철거민들의 폭력성에 초점을 맞추다 뒤늦게 용역업체를 압수수색하는 등 편파 수사와 늑장 수사라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과 중앙이 1면에 인용한 검찰 수사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한겨레는 5면 기사<검찰은 여론 등떠밀려 수사 시늉만>에서 “용산 철거민 참사’의 진실과 책임 규명을 위한 검찰 수사가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제기한 의혹을 뒤따라가며 해명하는 듯한 양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유족들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은 경찰이 용역업체의 폭력을 묵인한 데 이어 진압작전에까지 동원했다며 진상 파악을 요구했지만 검찰은 별다른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유가족들은 언론에 대한 불신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겨레는 4면 기사<설연휴마저 슬픔속에…합동분향소 ‘눈물의 떡국’>에서 “서울 용산구 순천향병원 장례식장 4층 합동분향소는 설연휴 마지막 날인 27일 차분한 분위기였다”며 “유족들은 언론에 대해 깊은 불신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이어 전철연의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해 달라고 할 때는 오지도 않았던 기자들인데 …. 이거 끝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모른 체할 것”이라고 말한 것을 전했다.

박명림 연세대 교수도 한겨레 칼럼<용산 참사-울혈사회 한국의 축도>에서 “용산 참사로 6명의 국민 생명을 앗아간 책임계선을 구속·처벌하지 않고, 외려 이념문제로 몰아가, 경찰과 철거민을 갈라놓은 뒤 책임을 후자에게 돌리고, 나아가 국민을 진보 국민과 보수 국민, 친경찰과 친철거민으로 갈라놓는 언론과 정부를 보며 ‘용산 참사 이후’가 더욱 두려운 것은 그것이 국민과 조국에 대한 최소 예의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명박식 정치’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성한용 한겨레 선임기자는 칼럼<청계천 이명박, 용산 이명박>에서 “‘경제를 발전시켜 사회를 통합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먼저 사회를 통합시켜야 경제위기를 넘길 수 있다. 이 간단한 이치를 도대체 왜 모르는 것일까? 답답하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국민통합과 화합을 요구했다. 그렇다. 힘을 합쳐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이 먼저 화합에 나서라. 민주적 방식으로 국민을 설득하라”고 주문했다.

   
  ▲ 1월28일자 한겨레 23면.  
 
한국도 사설<흉흉한 설 민심 국정·의정에 반영해야>에서 “무엇보다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의 '불통정치'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음을 깊이 새겨야 한다. 국민과 야당은 물론 여권 내부와도 소통이 되지 않고 있음이 개각 과정 등에서 여실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언론관련 뉴스로 동아는 사설<프랑스의 신문독자 확대정책 우리도 필요하다>에서 “프랑스의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신문을 중심으로 한 활자매체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프랑스를 대표하는 신문인 르몽드 르피가로 리베라시옹이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금융위기까지 덮치자 신문산업의 붕괴를 우려해 내놓은 대책이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정부의 신문광고를 2배로 늘리고 만 18세가 되면 1년간 무료 신문구독권을 주는 대대적인 지원책을 펴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동아는 “(신문 구독률 하락은)노무현 정권이 주요 신문에 대한 헐뜯기와 발목잡기로 일관하며, 악의적으로 집요하게 신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국민과 신문 사이를 이간질한 탓도 크다. 역사에 죄를 지은 우민화(愚民化) 정책이고 반(反)문명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은 22면 기사<"IPTV는 국가 경제 살리는 요술상자">에서 “김인규 (59ㆍ사진)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은 “IPTV 관련업체들이 다양한 서비스와 해외 수출을 위해 2012년까지 4조5000억원을 투자하게 되며 이를 통한 생산 유발효과가 8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본다. 따라서 김 회장은 IPTV를 통한 방통융합 산업 진흥을 위해 다양한 계획을 구상중”이라고 전했다. 김 회장은 "IPTV 보급 원년인 올해 200만 가입자가 이용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협회는 가입자 확대와 더불어 콘텐츠 공모전 등 다양한 공공서비스 확대를 추진하겠습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