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으로 신문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단위 언론보다 경영기반이 취약한 지역신문들 사이에 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18년 동안 경남지역의 시민주 언론으로 자리를 지켜온 진주신문은 지난 7일 휴간을 선언했다. 진주신문은 이날 공고를 통해 “경영상 어려움을 견디지 못해 2009년 1월2일자 936호를 끝으로 더 이상 지면을 제작할 수 없게 됐다”며 “진주교대 교사교육센터 3층에서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휴간이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진주신문은 지난해에도 사내 인원을 줄이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바 있다. 강창덕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그나마 바른 목소리를 내던 언론이 사라지게 되는 셈”이라고 안타까워하면서 “지역 광고시장 자체가 얼어붙은 데다 구독자도 줄어 신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정부의 언론정책이 지역언론을 더욱 고사위기로 내몰고 있는데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올해로 창간 100주년을 맞는 경남일보에서는 노사가 구조조정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이는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경남일보지부(지부장 강진성)가 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강 지부장은 “조합원 42명 가운데 34명이 참석해 100% 찬성률로 통과시켰다”면서 “회사에서 변화를 보이지 않으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경영난에 봉착한 회사가 증자를 시도하다 무산돼 내홍을 겪은 경남일보에는 현재 ‘구조조정위원회’가 꾸려져 있다. 경남일보지부는 △계약직 노동자 우선 정리 △진주시와 갈등을 유발한 책임자 처벌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은 채 인원 감축을 위해서는 두 가지 요구안이 선행돼야 한다고 사쪽과 맞서고 있다.

광주일보는 경비를 절감하기 위해 지난 1일자로 부장급 이상 간부 7명에게 6개월 ‘유급휴직’을 명했다. 광주일보 관계자는 “경영이 안 좋다 보니 노동부의 ‘고용 유지 지원금 제도’를 이용해 인건비를 줄이자는 취지”라면서 “유급휴직에 들어간 이들은 6개월 후 복귀하게 된다”고 말했다. 광주일보는 또 제작비를 줄이려는 취지로 24면씩 발행해오던 것을 지난 5일부터 20면으로 감면(토요일자는 20면→16면) 발행하고 있다.

한편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문가들은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각종 지원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임영섭 전남일보 경영기획국장은 한국언론재단이 발행하는 <신문과 방송> 1월호에서 지역신문의 경영을 압박하는 3대 악재로 광고매출 격감, 원자재 가격과 환율 폭등을 꼽으며 “2009년 지역신문들은 1997년 환란위기 때에 버금가는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역신문에 대한 지원은 신문사에 대한 지원이라기보다 여론의 다양성 보장을 통한 균형 있는 민주주의 발전과 지역의 소외된 계층에 대한 정보 복지 증진 차원에서 봐야 한다”며 신문발전기금을  2008년 수준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언론광고학부) 교수도 “2009년 지역신문들로서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한해가 예상되는 가운데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을 늘려 현실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