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방송의 산업적 가치에 중점을 두며 상대적으로 시청자 지원에는 소홀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방통위는 7일 회의에서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규정을 폐지했다.

지난 1일자로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관리를 산하기관인 한국전파진흥원에 위탁함에 따라 옛 방송위원회가 제정한 센터 운영규정을 더 이상 운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방통위는 이미 지난해 12월 한국전파진흥원의 명칭을 한국전파방송통신진흥원으로 바꾸기로 하면서 141억 원의 방송콘텐츠 제작 지원 예산을 편성했다.

   
  ▲ 방송통신위원회가 부산 시청자미디어센터를 한국전파진흥원에 위탁하기로 일방적으로 결정한 데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지난해 11월 기자회견을 열어 반발하고 있다.  
 
문제는 위탁운영으로 인해 시청자미디어센터의 자율성이 유지될 것인가에 대해 광주와 부산 등 지역에서 의구심을 품고 있다는 것이다. 광주드림은 8일 보도에서 "센터장 예산 집행권, 인력, 사업내용에서 달라지는 점은 없으나 지역에 맞는 센터 운영의 자율성을 담보했던 운영위원회가 없어졌다"고 지적했다.

전파진흥원은 지역방송사, 시민사회단체, 학교 등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시청자미디어센터발전협의회(가칭)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고는 있지만 구체적인 안이 나온 것은 없는 상태라는 지적이다. 전파진흥원이 센터 직원 등을 상대로 면접을 진행하면서 센터 유료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물어, 센터 이용 유료화 가능성도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방통위는 7일 같은 회의에서 오는 2011년까지 모두 869억 원이 투입되는 'IPTV 기술개발·표준화 종합계획(안)'을 마련했다. 방송통신융합의 대표산업인 IPTV의 서비스 활성화 및 차세대 IPTV로의 선도적인 진입을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최시중 위원장 등 방통위원들은 IPTV 발전을 위한 여러 의견을 나눴으나, 시청자미디어센터 운영규정 폐지와 관련해서는 일체의 발언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