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오는 17일부터 시행되는 가을개편에서 주말 특별드라마를 폐지하고 예능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침체와 매출부진 속에 긴축 재정 기조가 반영된 결과다. 그러나 일부 평일 저녁시간대 프로그램을 폐지하면서 기존 방송을 활용한 ‘재방송’ 편성을 하기로 해 지나치게 단기 수익에 집중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MBC가 주말 밤 방송되던 특별기획 드라마를 폐지하기로 함에 따라 현재 방송 중인 <내 여자> 후속으로 예능 프로그램 <명랑히어로>(토 10시35분)와 <MBC스페셜>(일 10시35분)이 각각 방송된다.

<명랑히어로>를 비롯해 <무한도전>, <일밤> 등 대표 인기 예능프로그램들은 방송 시간을 5분에서 10분 가량 연장하기로 했다. 신설 프로그램들 중에도 예능 프로그램이 단연 눈에 띈다. 아줌마 연예인들의 스타 집 습격기 <오늘밤만 재워 줘>(금 밤11시40분), 사윗감 후보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내 딸의 남자>(금 저녁 6시50분) 등이 새롭게 선보인다.

무엇보다 평일 저녁시간대 재방송 편성이 논란이다. MBC는 10년 넘게 방송되던 <생방송! 화제집중>을 폐지하는 대신 그 시간에 <공감 특별한세상>, <찾아라 맛있는 TV>, <불만제로>, <경제매거진M> 등 기존 프로그램의 ‘재방송’을 내보내기로 했다.

이에 대해 MBC 쪽은 “경영효율성과 우수 프로그램 활용도 제고를 위한 것”이라고 이유를 들었으나, 일부에선 “저녁 정규방송 시간대에 ‘재방송’은 안이한 편성으로, 지나치게 ‘단기적 이익’에 집착한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밖에 경기 불황 시대 경제 현안에 대한 발빠른 취재와 진단을 위해 <경제매거진 M>(토 오전 8시)을 확대 개편하고, 사회 이슈의 중심에 있는 인물을 찾아가는 <시사인터뷰>(가제)(일 오전 7시)를 신설한다.
국제 시사 다큐멘터리 <W>는 기존 방송시간보다 한 시간 앞당겨 금요일 밤 10시50분에 방송되고, 옴브즈맨 프로그램 <TV속의 TV>는 기존 토요일 오전 11시에서 금요일 오전 11시로 방송 시간이 변동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