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10일 전체회의에서 지상파 방송과 보도 및 종합편성 채널사용사업자(PP)에 대한 대기업 진입제한 기준을 현행 3조 원에서 10조 원으로 완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상정하고 의결할 것인지 주목된다.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9일 밤 서울 세종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그동안)의견을 성의있게 수렴했다. 시행령 진행 과정이 많이 늦었다"며 의결을 예고했다.

최시중 위원장은 또 "10조 원얘기는 몇 달 전부터 얘기한 것"이라며 "(의원들도)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기업 진입제한이 완화되고, 오는 12월엔 △위성방송에 대한 대기업 및 외국자본 지분제한 완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위성방송에 대한 일간신문·뉴스통신의 교차소유 제한 완화 관련 방송법 개정안도 추진될 전망이다.

   
  ▲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오른쪽으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노종면 지부장의 모습이 보인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그러나 지역방송의 위기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 10일 강행 처리될 지는 미지수다. 최문순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부산 대구 광주 전주 진주 지역방송 등이 다 죽는다. 지역구에 상당한 이해가 걸린 사안"이라며 "공청회도 안 하고 국회의원에게 설명도 안 하고 전격적으로 진행해도 되나"고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이날 오전 방통위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방송장악·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확대를 위한 사회행동, 불교방송노동조합, 지역방송협의회 등 언론·시민사회단체는 '방송법시행령 개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은 미디어 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허울로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을 희생시키면서 대기업 자본에게 방송을 팔아 넘기겠다는 음흉한 속셈"이라며 투쟁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