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홍 사장이 선임된 지 두 달이 넘도록 계속되고 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의 ‘낙하산 사장 반대’ 투쟁이 24일 회사가 노조 조합원 징계를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기로 하면서 또 다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23일 한 회사 관계자는 “내부에서는 회사가 인사위원회에서 징계 논의를 시작한 뒤 조합원 징계를 강행할 경우 노조는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회사가 이를 막기 위해 공권력을 투입하면 노사 충돌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회사는 지난 17일 조합원의 저지로 무산된 인사위를 24일 재개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상적인 인사위 개최를 위해 “이번 인사위는 서면진술만 할 것이며 노조가 이번 인사위도 막을 경우 장소를 변경해 열겠다”며 인사위를 열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앞서 회사는 지난 9일 노종면 지부장 등 6명을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한데 이어 임장혁 <돌발영상> 팀장 등 6명을 추가로 고소했다.

회사가 조합원 고소에 이어 징계를 위한 인사위를 여는 것은 회사의 노조에 대한 압박이 조직적이고 일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으로는 회사가 써온 강경 카드가 노조의 저항 앞에 번번히 실패해왔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회사의 조합원 고소와 징계 방침에도 노조는 지난 17일부터 ‘낙하산 사장 반대’ 배지와 ‘공정방송’ 리본의 방송 노출을 시도하는 파업 1단계 수순을 밟고 있다. 노조는 노사가 맺은 단체협약 제19조 1항 ‘편성, 제작, 보도의 독립성은 안팎의 모든 부당한 압력과 간섭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는 조항 등을 근거로 들며 “앞으로 더욱 강력한 제작 투쟁으로 근본적인 보도의 기틀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가 24일 인사위를 저지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 역시 노조의 주장이 정당함을 사규에 따른 절차속에서 최대한 소명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임 팀장은 지난 19일 인사위원장에게 보낸 ‘구두진술권 요청서’를 통해 “징계대상자들은 인사위가 통보한 징계사유에 대해 적극적인 소명을 할 근거와 논리를 충분히 갖고 있으며 인사위 심의를 거부할 의사도 전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의 YTN 상황을 주도하는 것은 회사가 아닌 노조다. 낙하산 사장 반대에 막혀 23일로 68일째 정상적인 출근을 못하고 있는 구본홍 사장의 사례는 한국방송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구 사장의 리더십에는 상처가 날 수 밖에 없으며, 이는 이명박 대선후보캠프 출신인 이몽룡 스카이라이프 사장·정국록 아리랑TV 사장·양휘부 한국방송광고공사 사장 등의 사례에 비쳐봐도 이례적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 들어 대대적으로 진행된 언론사 사장 물갈이 인사 속에서 YTN만이 ‘방송 공공성의 사수’라는 원칙을 지켜가고 있다. 또 조합원들은 이미 총파업 결의에 이어, ‘투쟁지침’에 따라 ‘배지·리본 방송 노출’ 투쟁으로 회사를 ‘공격’하고 있고 회사는 이것이 방송에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끊임없이 ‘수비’하고 있다. 회사의 징계가 현실화 될 경우 노조는 ‘총파업’을 현실화 할 가능성이 크다.한편 전직 노조 지부장과 전·현직 기자협회장 등 10명은 지난 22일 “노사가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라”며 노사 대화를 촉구했다.

하지만 노조는 “회사의 인사문제 해소와 더불어 징계와 사법처리 철회가 대화의 선결조건이며 회사의 대응에 따라 ‘대타협’의 전기를 맞을 수도 ‘극한 투쟁’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24일 인사위와 25일 첫 경찰 소환을 통해 회사의 대화의지를 살피겠다는 태도다. 하지만 노조의 적극적인 소명에도 회사가 조합원 징계를 강행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어 주목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