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미디어포커스> 방영 시간대와 명칭 변경 편성안에 대해 제작진이 23일 "조중동과 한나라당 등 외부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며 졸속 추진되는 개편을 거부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 매주 토요일 밤 9시40분 KBS 1TV서 방영중인 KBS <미디어포커스>.  
 
김경래 이철호 기자 등 <미디어포커스> 제작진 8명은 자신들의 실명을 걸고 이날 밤 발표한 성명에서 "<미디어 포커스>가 금요일 밤, 일요일 오전 등 시청률 사각 시간대로의 이동이 확실시되고 있다. 타이틀도 바뀐다. 사실상 '폐지'"라고 전하며 "문패와 틀을 바꾸는, 사실상 기존 프로그램의 폐지나 다름없는 작업을 하면서, 합당한 논거조차 대지 않고 일사천리로 개편 작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현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KBS <미디어포커스> 제작진 "명칭·시간대 변경, 사실상 폐지…조중동 등 요구 수용 졸속개편 단호히 거부"

제작진은 "과연 <미디어 포커스>에 대한 비판 의식이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모니터한 결과 생긴 것인가. <미디어 포커스>가 편향됐다는 실증적 근거는 과연 무엇인가"라고 되물으며 "제작진은 사측이 <미디어 포커스>를 눈엣가시로 생각하는 조중동과 권력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했다고 판단한다"고 지적했다.

제작진은 "진실보도라는 가치에 벗어나는 언론에 대해서는 성향과 무관하게 가차없이 회초리를 들었는데 그것이 좌편향인가"라며 "사측이 자신들을 있게 한 권력과 조중동에 화답하기 위해 <미디어 포커스> 개편이라는 성의를 보이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미디어 포커스>가 과연 편향됐는지, 이번 개편에 정당성이 있는지 사측은 답하라"며 "지금과 같이 조중동과 한나라당 등 외부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며 졸속적으로 추진되는 개편은 단호히 거부한다"고 천명했다.

   
  ▲ KBS <미디어포커스>를 진행중인 조현진 기자  
 
다음은 KBS <미디어포커스> 제작진이 발표한 성명 전문.

<미디어 포커스> 개편, 사실상 ‘폐지’다!

<미디어 포커스>의 개편이 임박했다. 금요일 밤, 일요일 오전 등 시청률 사각 시간대로의 이동이 확실시되고 있다. 타이틀도 바뀐다. 사실상 ‘폐지’다. 사측이 일방적으로 그 틀을 짜고 있다. <미디어 포커스>를 비롯해 논란이 됐던 일부 프로그램이 그 대상이다.

<미디어 포커스> 제작진은 현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문패와 틀을 바꾸는, 사실상 기존 프로그램의 폐지나 다름없는 작업을 하면서, 합당한 논거조차 대지 않고 일사천리로 개편 작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병순 사장은 취임사에서 “지금까지 대내외적으로 비판 받아 온 프로그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도 변화하지 않은 프로그램은 존폐를 진지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에 묻고 싶다. 과연 <미디어 포커스>에 대한 비판 의식이 프로그램을 진지하게 모니터한 결과 생긴 것인가. <미디어 포커스>가 편향됐다는 실증적 근거는 과연 무엇인가. 제작진은 사측이 <미디어 포커스>를 눈엣가시로 생각하는 조중동과 권력의 주장을 그대로 수용했다고 판단한다.

<미디어 포커스> 제작진은 언론이 지향해야 할 최선의 가치는 ‘진실 보도’라는 일념을 갖고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그 기준에서 벗어나면 언론사의 성향과 무관하게 가차없이 회초리를 들었다. 저널리즘에 충실했던 것이 좌편향이라 할 수 있는가.

<미디어 포커스> 제작진은 사측이 자신들을 있게 한 권력과 조중동에 화답하기 위해 <미디어 포커스> 개편이라는 성의를 보이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구심을 갖고 있다. 그렇지 않다면, 왜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면서 <미디어 포커스>라는 프로그램 이름을 굳이 바꾸려고 하는가.

사측은 답변하라. <미디어 포커스>가 과연 편향됐는가, 이번 개편에 정당성이 있는가. <미디어 포커스> 제작진은 지금과 같이 조중동과 한나라당 등 외부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며 졸속적으로 추진되는 개편은 단호히 거부한다.

2008.9.23 미디어 포커스 제작진 일동
김경래 김영인 오세균 이광열 이랑 이철호 이효용 조현진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