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3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영미디어렙에 대해 한 말씀 드린다. 방송은 자장면이 아니다. 정부의 입맛대로 요리할 수도 없고 광고주 입맛대로 골라먹을 수 있는 것이 방송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방송은 공공성을 띄어야 하고 여론의 다양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를 해체하고 미디어렙을 만들겠다는 것은 바로 정부의 입맛대로 자본주의의 취향대로 방송을 통제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이제 KBS 사장과 YTN 사장 등 사장을 교체함으로써 하드웨어를 장악한 이후에 다시 광고를 통해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까지 장악하려고 한다. 대단히 위험스러운 것이고 민주주의 원칙에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병석 "정부, 방송 장악으로 국민 가르칠 수 있다고 착각"

   
  ▲ 박병석 민주당 정책위의장. ⓒ민주당  
 
박 정책위의장은 “지역 방송국과 종교 방송국은 고사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제주에 있는 분이 아침 시간에 서울의 교통상황을 듣거나 봐야 하는 사태가 생기고, 강원도나 대전에 있는 사람들이 자기 지역의 버스노선 조정은 모르고 서울시내 버스노선 조정을 봐야 하는 사태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왜 이 정부는 방송장악을 끊임없이 계속하려고 하는가? 명백하다. 신문을 장악한 데 이어서 방송을 장악하면 자기들의 입맛대로 국민을 가르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일시적으로 방송언론을 장악할 수 있지만, 영원히 방송과 언론을 장악할 수 없다. 언론을 장악하려고 했던 정권이 어떤 결과를 가져 왔는가를 잘 보시지 바란다”고 말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한국은 국제사회로부터 언론통제국으로 낙인찍혔다. 방송장악 음모, 특히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을 말살시키는 정책을 거두어야 한다. 민주당은 뜻있는 언론인들과 함께 국민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당론을 실어서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