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이 21일 KBS 후임 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사실상 개입했다고 보도한 가운데 청와대가 사실무근이라며 정정보도 요청 방침을 밝혔다. 경향신문은 이날 청와대 발표를 정면 비판하며 향후 정정보도 요청 시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곽경수 청와대 춘추관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브리핑에서 "경향신문이 오늘자 1면 톱기사에서 청와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청와대가 사실상 KBS 후임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해당 기사는 사실과 다르므로 정정보도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곽 춘추관장은 "기사에 보면 '박흥수 강원정보영상진흥원 이사장 등 3배수로 압축했다'고 돼 있는데, 실제로 박 이사장은 공모에 응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기사에 인용된) 청와대 관계자의 의견도 개인적 차원의 코멘트일 뿐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이날 경향은 1면 기사<응모도 하기전 3명 압축·내정설 청, KBS 사장 선임 사실상 개입>에서  "아무도 응모하지 않은 상황에서 '3명 압축' '유력 후보설'이 청와대와 여권에서 공공연히 나오고, 사장 후보 기준을 사실상 청와대가 정하는 등 '사전 시나리오'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이뤄지고 있는 양상"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 경향 8월21일자 1면.  
 
경향은 또 같은 기사에서 "당초 KBS 사장 후보는 강대영 전 KBS 부사장과 김은구 전 KBS 이사, 박흥수 강원정보영상진흥원 이사장 등 3배수로 압축"사실을 전한 뒤 청와대 관계자 말을 인용해 "KBS 출신을 신임 사장으로 임명한다는 방침에 따라 이들 3명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 "(청와대가)조율을 한 것이니까 빠진 것"

그러나 경향 쪽은 관련 보도가 복수의 관계자로부터 확인한 정보라며 후속 기사를 예고했다. 경향의 한 관계자는 "(KBS 사장설이 있는)거기 나온 사람들 본인 확인을 대부분 했다"며 "기자는 기사로 말해야죠. 후속(기사)를 지켜봐야죠"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실제로 박 이사장은 공모에 응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박 이사장은 결국 사장 공모에 응하지 않았다"라는 경향 보도를 지적한 뒤 "(청와대가)조율을 한 것이니까 빠진 것이겠죠"라고 반박했다.

다른 한 관계자는 '청와대 관계자의 의견도 개인적 차원의 코멘트'라는 이번 발표에 대해선 "(진행 중인 KBS 사장 선임에 대해)공식 입장이라고 말할 사람이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그는 "(청와대가)정정보도 요청이 있으면 거기에 따라서 대응을 해야죠"라고 밝혔다.

한편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것은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는 반증인 것이다. 어떤 이유로도 KBS 사장 선임과정에 정부와 청와대가 개입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며 "KBS 출신이라고 하더라도 청와대의 디자인에 의해 만들어지는 사장이라면 KBS의 앞날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 청와대의 개입은 분명한 반발을 야기할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