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기관을 동원한 시발점은 국민행동본부와 뉴라이트전국연합의 감사원 국민감사 청구가 들어오면서부터였다. 두 단체가 지난 5월 KBS의 방만한 경영 및 인사전횡, 편파방송에 대해 감사를 청구하자 감사원은 한 달도 안 되어 지난 6월11일부터 KBS에 대한 특별 감사에 착수했다. 앞서 국세청은 같은 달 5일부터 KBS의 외주제작사에 대해 세무조사를 시작했다.

검찰은 6월13일 세무소송 관련 배임혐의로 정 사장에 대해 소환방침을 밝히기 시작했다. 이후 검찰은 지난달 17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정 사장에게 출석요구를 했다. 지난달 18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신태섭 KBS 이사를 해임하고 강성철 부산대 교수를 보궐이사로 추천했다.

이어 검찰은 지난 4일 베이징 올림픽 출국을 앞두고 있던 정  사장을 전격 출국금지 조처했고, 5일엔 강제구인 방침을 밝혔다. 같은 날 감사원이 감사에 착수한지 두 달도 안 돼 감사결과를 발표하면서 KBS 이사회에 정 사장 해임제청을 요구했다. 지난 8일 열린 KBS 이사회는 사원들의 반발에도 불구, 경찰력을 사내에 끌어들이며 해임제청안 의결을 강행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친여 성향의 KBS 6명의 이사들이 통과시킨 정연주 해임제청안에 서명해 마무리했다. 감사원 감사착수 이후 꼭 두 달 만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