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주 KBS 사장이 6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전날 있은 감사원의 해임 요구 등 일련의 사퇴 요구 압박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정 사장은 "8월5일은 감사원 치욕의 날"이라며 감사원의 결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 KBS 이사회에도 "역사 앞에 죄인이 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정 사장은 <국민여러분에게 드리는 글>에서 "KBS 사장 거취 문제는 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개인적으로 자리에 연연하지 않으나 온갖 근거 없는 음해와 비난을 당하면서까지 자리를 지켜온 이유는 바로 공영방송의 독립 이라는 소중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고 말해 '임기'까지 자리를 지킬 뜻을 분명히 했다. 

   
  ▲ 정연주 KBS 사장이 6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감사원 해임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정 사장은 "지난 몇 달 동안 공영방송 KBS에 대해 권력기관들이 총동원되다시피 해 온갖 압박이 있었다"며 "감사원의 특별감사, 검찰의 배임수사, 국세청의 세무조사, 방통위의 신태섭 이사 자격박탈 등 마치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지휘에 따르는 것처럼 권력기관들이 KBS를 압박해 왔고, 그 칼날은 저의 거취 문제로 모아져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마침내 8월5일 감사원이 예비감사 개시 2개월 10일 만에 서둘러 감사 보고서를 확정짓고 부실경영 등을 이유로 공영방송 사장을 해임하라고 요구하기에 이르렀다"며 "그러나 특별감사의 출발, 진행과정, 최종 보고서 내용 등을 종합해 보면, 정치적 표적감사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우며, 특히 보고서 내용 가운데는 거짓과 왜곡, 자의적인 자료 선택과 해석 등 부실하기 짝이 없다"고 주장했다.

   
  ▲ 이치열 기자 truth710@  
 
정 사장은 이날 감사원의 감사 결과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감사원이 2005년 국세청의 세무조정 결과를 지적하며 추납액을 이중으로 공제해 당기순손실이 345억 원이라고 허위, 왜곡된 보고를 냈다. 감사원의 '1172억 원 누적사업손실'이라는 지적도 허위와 자의적 해석에 근거한 사례"라고 말했다. 또 "인사전횡의 사례로 거론된 특별승격 문제도 정해진 제도 안에서 정당한 절차를 밟아 진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 사장은 "감사보고서는 허위 왜곡 사실 등을 토대로 '현저한 비위'라면서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송두리째 뒤흔들 사장해임을 요구했다"며 "8월5일은 감사원 치욕의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치열 기자 truth710@  
 
이날 정 사장은 "감사원이 특별감사 과정에서 부안 드라마 세트장을 비롯해 저와 관련된 비리가 없는지를 집중 조사했고, 운전기사를 불러다 몇 번씩 조사를 했고, 제 법인카드를 이 잡듯 뒤졌으며, 제가 사는 아파트 주변의 슈퍼마켓까지 조사했다는 애기도 들렸다"며, "저에 대한 조사 뿐 아니라 간부 직원들에 대해서도 집중 감사가 있었고, 심지어 5300여 명의 전 직원 주민등록번호까지 제출하라 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비리가 나오지 않았다"며 "KBS가 그 만큼 투명해졌다는 사실을 역설적이게도 이번 특별감사 결과로 만천하에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정 사장은 또 "KBS 사장 강제 해임을 위해 부실경영 적자 경영 등 경영책임론도 동원됐으나 방송의 경영은 사적이윤을 극대화하여 흑자를 많이 내는 것이 아니라 언론기관으로서 신뢰도와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신뢰도 1위, 영향력 1위 그 이상의 경영성과가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 몰려든 많은 취재진들. 이치열 기자 truth710@  
 
정 사장은 "KBS 이사회에 대해서도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아 달라"며 "KBS 독립성을 지켜야하는 엄중한 의무가 있는 이사회에서 KBS 독립을 파손시키는 잘못을 저지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공영방송 KBS의 역할이 기껏 과거 군사독재 시절의 정권 홍보기관이라고 생각한다면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사장을 강제 해임하고 새 사장으로 대통령 특보출신이나 정권의 파수꾼을 임명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그러한 행태는 KBS 구성원들의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것이며, 이 땅의 방송인들에 대한 모독이며, 세계 공영방송인들의 조롱거리가 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