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대표이사 최휘영)이 ‘네이버 평정’ 발언 의혹으로 논란이 됐던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NHN은 “진성호 의원의 발언 의혹으로 네이버의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에 영향을 주었다”며 “이번 소송을 통해 발언의 진위 확인은 물론 명예 회복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 평정’ 발언 논란은 법정에서 진위를 가리게 될 전망이다.

진 의원은 지난해 9월 이명박 당시 후보의 뉴미디어 담당 간사로 뉴스콘텐츠저작권협의회 관계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하면서 “네이버는 평정됐고, 다음은 여전히 폭탄”이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미디어오늘이 보도를 하면서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이에 대해 진 간사는 당시 “그렇게 격한 표현은 한 일이 없다”고 부인했었다.
그러나 진 의원은 지난달 26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네이버 평정’ 발언과 관련한 한 시민논객의 질문에 “제가 왜 그런 취지의 말을 했냐면…”이라고 설명하며 간접적으로 발언을 시인하기도 했다.

촛불정국 ‘아고라(다음)’에 몰리는 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촛불‘에 소극적으로 비춰졌던 ‘네이버’가 누리꾼들의 냉대를 받으며 발언의 진위 여부는 또 다시 쟁점으로 부각됐다. 여론에 따가운 시선에 네이버는 ‘평정’ 발언이 알려진지 10개 월 만에 당사자에 대한 법적 대응에 나서게 됐다.

이번 소송에 대해 NHN 최휘영 대표는 “네이버에 관심과 믿음을 보여준 이용자들을 위해 소 제기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했다”며 “발언의 진위 여부를 밝히고 동시에 신뢰를 받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NHN측은 지난달 17일 진 의원에게 ‘네이버 평정’ 발언의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고, 지난 22일 진 의원으로부터 회신 공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공문 내용에 ‘네이버 평정’ 발언 의혹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었다”고 전했다.

네이버 쪽의 소송 제기에 대해 진 의원은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법적으로 하겠다고 하니 법적으로 대응하면 될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네이버 쪽에 보낸 공문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얘기한 대로 있는 사실 그대로를 적어 보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