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방송언론장악 저지를 위해 당운을 걸고 총력 투쟁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기존에 설치된 언론장악음모저지본부를 ‘이명박정권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회’로 격상해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언론장악저지에 당의 운명을 걸겠다고 다짐한 것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의도가 구체적이고 노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21일 민주당 의원총회는 주제 자체가 ‘이명박 정권 언론장악규탄’이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포함해 주요 지도부들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에 깊은 유감을 나타냈다. 정세균 대표는 “방송통신위가 방송통신의 원활한 발전을 위하기보다는 방송통신을 탄압하기 위한 위원회로 변신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낙하산 인사가 점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방송 관련 기관장을 낙하산으로 이명박 대통령 만들기에 특보단을 중심으로 임명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 민주당은 21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다짐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청와대 박재완 수석이 위험한 발언을 했다. ‘KBS가 국정 철학을 구현해야 하는데 앞장서야 하는 기구’라고 했다. 아마 국정홍보처와 착각한 것 같다”면서 “문화체육관광부 신재민 차관은 ‘KBS 사장은 대통령이 해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방송만 없으면, 인터넷이 없으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생각할지 모른다"면서 "야당은 81석의 소수세력이다. 그러나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책무가 있다. 반드시 국회에서 민의를 대변하고 정부와 여당의 언론탄압을 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정배 이명박정권언론장악음모대책위원장은 “오늘 새벽에 일어나 YTN 사옥에 다녀왔다. 구본홍 사장이 처음 출근하는 것을 YTN 노동조합원들이 저지하려는데 격려하고 싶었다. 구본홍씨는 정보를 입수했는지 아침 6시30분 되기 전에 출근하려다가 물러났다. 오늘은 참으로 비통하고 참담한 심경이었다”고 말했다.

천정배 대책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는, 청와대 박재완 수석, 최시중 위원장, 국무총리, 한나라당 등이 일사불란하게 정권차원에서 언론장악음모가 전방위적으로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 천정배 민주당 '이명박정권언론장악저지대책위원장'이 21일 의원총회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움직임을 비판하고 있다. ⓒ민주당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저지를 위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위상이 격상된 ‘이명박정권언론장악저지대책위’는 위원장 천정배 의원, 부위원장 김재윤 의원, 간사 최문순 의원이 맡기로 했다. 또 원내외를 망라해 언론계 출신 인사들이 함께하기로 했다.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각계 원로가 참여하는 ‘방송장악 네티즌탄압저지 범국민행동'에 당 차원에서 결합하기로 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현 정권의 방송언론장악 저지를 위해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 최문순 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정부의 정연주 KBS 사장 해임 추진을 보도한 신문을 들고 설명하고 있다. ⓒ민주당  
 
언론장악 논란은 이번 주에 더욱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최문순 의원은 “언론 장악은 주로 KBS, MBC, YTN, 인터넷을 중심으로 되고 있고, 큰 흐름으로 보면 이번 주부터 다음 주 사이가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정세균 대표는 “당은 당의 이익이 아닌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국가적 이익을 위해 한나라당의 언론장악음모를 분쇄해야 한다는 결심을 다시 한번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언론이야말로 민주주의의 기본이다. 국민이 피 흘려 쟁취한 언론자유를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맞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투쟁하고 자유를 수호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