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1일 오후 국회 개원연설을 통해 “부정확한 정보를 확산시켜 사회불안을 부추기는 ‘정보전염병’(infodemics)도 경계해야 할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촛불 정국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사회는 무형의 사회적 자본인 신뢰의 축적이 크게 부족하다”면서 “선진사회는 합리성과 시민적 덕성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감정에 쉽게 휩쓸리고 무례와 무질서가 난무하는 사회는 결코 선진사회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물가는 오르고, 경기마저 위축돼 국민께서 얼마나 힘드신지 잘 알고 있다. 그런 가운데서도 우리 사회는 분열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구심력보다 원심력이 커지고 있다. 신뢰가 약해지고, 법과 원칙이 무시되는 일도 빈번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 이명박 대통령. ⓒ청와대  
 

이명박 대통령 "지금 우리는 내우외환에 처해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내우외환(內憂外患)에 처해있다고 할 수 있다. 외환은 세계가 공통으로 겪고 있어 피할 길이 없지만 내우는 우리 스스로 줄여나갈 수 있다. 내우를 줄여야 외환을 잘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최근 ‘쇠고기 문제’는 저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과 함께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면서 “국민의 목소리에 더 세심하게 귀 기울이는 한편, 법치의 원칙을 굳건히 세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법과 질서가 바로 서지 않으면 신뢰의 싹은 자랄 수 없다. 정부는 법질서를 지키는 사람에게 더 많은 자유과 권리가 돌아간다는 원칙을 확고하게 세워가겠다”고 다짐했다.

이명박 대통령 "최고의 정치는 국민을 편안하게 모시는 것"

이 대통령은 “국민의 적극적인 정치참여와 인터넷의 발달로 대의정치가 도전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정부와 국회는 능동적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발전’과 ‘통합’은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의 두 수레바퀴이다. 위기일수록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고통받는 서민들을 세심하게 돌보고 국민의 긍정적 에너지를 모아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저는 대의민주주의에 기초한 민주 헌법을 수호하는 대통령으로서 국회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표하고 싶다”면서 “최고의 정치는 국민을 편안하게 모시면서 내일의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공공부문 민영화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공공부문의 선진화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공기업 지원에 국민의 세금이 매년 20조 원이나 쓰이고 있다. 국민 대다수도 개혁과 변화를 바라고 있다. 민간이 더 잘할 수 있는 영역은 민간에 넘기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